시민인식 조사..응답자 3명 중 1명 참여 밝혀
'수도권매립지 종료' 62.1% "들어본적 없다"

인천시는 지난달 6~21일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를 위한 시민인식 조사와 시민참여단 모집을 위한 인천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달 6~21일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를 위한 시민인식 조사와 시민참여단 모집을 위한 인천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수도권매립지 (사진=연합뉴스)
인천시는 지난달 6~21일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를 위한 시민인식 조사와 시민참여단 모집을 위한 인천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수도권매립지 (사진=연합뉴스)

이번에 실시한 조사는 폐기물 관리정책과 자체매립지 조성에 대한 공론화 과정 중 공론화 의제에 대한 인식 정도와 시민참여단을 모집하기 위해 진행한 것으로, 유·무선 RDD* 방식을 통해 조사했으며, 만 19세 이상 인천시민 3천21명이 조사에 응했다.

주요 조사결과를 보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인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62.1%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했으며 △인천시 자체매립지 조성에 대한 찬·반여부에 대해서는 75.2%가 “자체매립지 조성에 동의”했고,△자체매립지와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지역 주민들에게 필요한 보상 유형을 묻는 질문에는 “일자리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28.2%로 가장 높았으며△마지막으로 이번 폐기물 관리정책과 자체매립지 조성에 대한 시민참여형 공론화 취지에 대한 공감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79.31%가 “공론화 취지에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 됐다.

특히 공론 숙의과정에 참여하는 ‘시민참여단’ 참여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3,021명 응답자 중 930명이 참여의사를 밝힘으로써 당초 구성인원인 400여 명 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시민인식 조사의 목적은 공론화의제에 대한 교육과 토론 등 숙의과정을 경험하기 전과 후의 시민들의 인식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비교 자료로서, 공론화 최종 결과보고서 작성시 숙의과정의 효과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최종 시민참여단의 구성은 참석의향을 밝힌 930명의 신청자 중 지역, 성별, 연령 등을 기준으로 표본 산출해 최종 참석여부를 확인 후 5월 12일까지 선발할 계획이다.

박상문 추진위 위원장은 “이번 시민인식조사에서 나타난 인천시민들의 폐기물 관리정책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취지에 대한 높은 공감도와 관심, 시민참여단에 대한 높은 참여율 등이 정책 수립까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공론장 개최를 면밀히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는 오는 16일, 17일에는 권역별 공론장이 개최되며, 23일 시민대공론장이 개최 된다. 시민인식조사에서 시민대공론장까지 모든 공론화 결과가 반영된 최종 정책권고안은 인천광역시 공론화위원회에서 6월중 도출될 예정이다.
 

키워드

#인천시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