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1동 제역마을 맞춤형 정비 일환

평택시는 ‘신장1동 제역마을 맞춤형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인 커뮤니티센터(마을공동시설)를 개소했다.

평택시는 ‘신장1동 제역마을 맞춤형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인 커뮤니티센터(마을공동시설)를 개소했다. (사진=평택시)
평택시는 ‘신장1동 제역마을 맞춤형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인 커뮤니티센터(마을공동시설)를 개소했다. (사진=평택시)

신장1동 제역마을 맞춤형 정비사업은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에 공모해 선정된 사업으로 민과 관이 함께 도시의 기능을 개선하는 도시재생사업이다.

최근 개소 한 제역마을 커뮤니티센터는 2019년 4월 착공해 12월 준공됐으며, 운영 및 관리는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지속 가능한 마을 자치실현을 위해 그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제역마을 협동조합에서 직접 수행한다.

제역마을 커뮤니티센터는 평택시 신장1로 17번길 80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면적 294.44㎡, 2층 규모다. 1층은 주민 카페 및 노인 일자리 정보사무소, 2층은 청소년 학습공간 및 마을 관리사무소로 활용될 계획이다. 주민 카페 및 청소년 학습공간 등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커뮤니티센터 운영비용 및 마을발전기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제역마을 협동조합 표정열 회장은 “신장1동 제역마을 커뮤니티센터가 공동체 의식 함양을 기반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마을주민의 화합과 소통의 장소로서 활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편안하고 행복한 커뮤니티센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