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8천708㎡ 규모 100% 분양완료..400여 개 기업 입주 예상

의왕시는 7일, 김상돈 의왕시장을 비롯해 윤미근 시의장, 도의원, 시의원과 유관단체장 및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왕테크노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

의왕시는 7일, 김상돈 의왕시장을 비롯해 윤미근 시의장, 도의원, 시의원과 유관단체장 및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왕테크노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 (사진=의왕시)
의왕시는 7일, 김상돈 의왕시장을 비롯해 윤미근 시의장, 도의원, 시의원과 유관단체장 및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왕테크노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 (사진=의왕시)

의왕테크노파크는 시에서 계획한 최초 산업단지로 그동안 사업에 소요되는 보상비, 조성비, 각종 부담금 등의 자금조달에 있어 어려움을 극복하고 민간자본으로 1천 300억원을 조달해 민관합동 개발방식으로 특수목적법인인 의왕산단피에프브이(주)를 설립했다.

의왕시·KDB산업은행·한국감정원·효성중공업(주) 등이 주주로 참여해 2017년 9월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 해 올 3월 준공했다.

의왕시는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및 개발제한구역으로 각종 개발사업 추진에 제약을 받고 있었으나 많은 노력 끝에 그린벨트를 해제해 산업단지를 조성함에 따라 공급토지의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좋아 사업 초기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또한, 의왕ICD 수출입 통관 및 복합화물터미널이 주변에 있어 전국물류간선 네트워크의 수도권 물류거점이며, 의왕역을 비롯해 과천-봉담 고속도로(신부곡IC), 영동고속도로(부곡IC)와 연결된 교통의 요충지에 입지해 산업, 경제, 교통, 물류 등이 유리한 지역적 특성을 갖추고 있다.

총 조성면적 15만8천708㎡ 규모로 산업시설용지 5만8천726㎡, 물류시설용지 2만364㎡, 복합용지 7천263㎡, 지원시설용지 5천891㎡ 등으로 구성된 산업단지로서 2017년 3월 첫 분양을 시작해 산업시설 용지 (20필지) 7만9천90㎡와 복합 용지(1필지) 7천263㎡가 21개 업체에 100% 분양 완료돼 5월 현재 7개 기업은 입주 완료하고, 5개 기업은 건축공사 진행 중으로 입주상황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산업시설용지에는 지하1층~지상15층, 연면적 6만1천㎡ 규모의 지식산업센터가, 복합용지에는 지하4층~지상12층 연면적 6만4천㎡의 대규모 가구판매시설 및 공장들이 유치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약 400여 개 기업이 의왕테크노파크에 입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산업단지 내 종사자와 바이어를 위해 지원시설용지 및 관광호텔 등을 배치해 보다 효과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함에 따라 산업단지 활성화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변에는 휴식이 가능한 왕송호수 레일바이크, 스카이레일(짚라인), 캠핑장, 조류생태과학관, 레솔레파크, 왕송호수 생태탐방로, 연꽃단지 등 체류형 관광자원 등의 여러 인프라가 잘 갖춰진 입지와 단지 내 소하천을 활용한 친수환경과 풍부한 공원녹지를 통해 여유로운 휴식 및 여가공간이 조성되고, 백운호수, 왕송호수, 청계산, 모락산 등을 끼고 있는 수려한 주변 환경은 친환경 녹색산업단지로서의 가치 또한 증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상돈 시장은 “의왕테크노파크의 성공적인 조성으로 약 3천여 개의 일자리 창출과 약 4천억원 이상에 달하는 경제적 파급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첨단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많은 인력을 유치해 희소가치를 보유한 수도권 남부의 신성장 동력으로 새롭게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