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인천 연수갑 박찬대 국회의원 후보 선거대책본부는 미래통합당 정승연 후보가 영리병원을 허용하자고 주장한 바에 대해 우리나라 의료체계에 대해 공부나 다시 하고 오라고 평가했다. 

                     의료체계 공방을 벌이고 있는 이천 연수갑 선거구 박찬대(사진 왼쪽), 정승연 후보.
                     의료체계 공방을 벌이고 있는 이천 연수갑 선거구 박찬대(사진 왼쪽), 정승연 후보.

정 후보는 과거 한 지역신문에 ‘송도영리병원, 초심으로 돌아가야’한다는 글을 기고했다. 이 글을 통해 정 후보는 “외국인 대상의 국제영리병원이 건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등 각 분야에 민영화를 추진한 흐름과 같이 한 것이다.

정 후보는 “외국인 정주환경 개선을 통한 외국인투자 촉진, 그리고 이를 통한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라는 본래의 취지로 돌아가야 이 문제(=영리병원 찬반)를 둘러싼 불필요한 논란을 줄일 수 있고 영리병원 설립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정 후보는 21대 총선에 출마하면서, 코로나19로 공공의료 강화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지자, 21대 총선에선 공공의료 지원 및 확대 공약을 들고 나왔다. 20대 총선에선 전혀 언급이 없었던 공약 사항이다. 
 
정 후보는 지난 8일 개최한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공직후보자 토론회에서도 영리병원 설립에 대해 동일한 입장을 밝혔다. 정 후보는 경제자유구역 설립 취지에 맞게 영리병원 설립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 후보의 주장은 의협 등 의료종사자와 시민단체가 한 목소리로 줄곧 반대해온 사안이다. 지난 2014년 박근혜 정부 당시 국내 최초 외국인 대상 영리병원으로 추진됐던 제주도 녹지국제병원 역시 극심한 반대로 건물까지 완공한 상태에서 끝내 좌절됐다. 

대한의사협회장은 지난 2018년 12월 원희룡 제주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영리병원이 현행 의료체계의 왜곡을 유발하고, 내국인 환자 진료 역차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영리병원 허용은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에 우수성이 입증된 우리나라 공공의료체계를 스스로 무너트리고, 공공의료를 강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박찬대 후보 선거대책본부는 영리병원을 허용하자고 주장하면서도 공공의료를 강화하겠다는 것은 의료체계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성급하게 공약을 베끼다 발생한 촌극이라고 평가하면서 “상호 모순되는 말을 하면서도 무엇이 잘못된지도 모르는 정 후보는 우리나라 의료체계에 대해 공부나 다시하고 오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