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문진 키오스크, 모바일 선별문진 문자,
열화상 카메라 등 다양한 방식 시행
개발 프로그램 모든 병원에 무상 제공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해 의료인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해 의료계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큰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여러 감염 상황에 노출돼 있지만 환자를 위해 대면 진료를 해야 하는 의료진은 감염에 취약할 수밖에 없고, 의료진이 감염되는 경우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들에게 2차, 3차 전파가 될 수가 있어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 많다.

코로나19 사태로 강조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도입되고 있는 언택트(Untact 비대면) 기술들이 그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세종병원은 지난달 25일부터 ‘모바일 사전 문진’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키오스크 문진 시행 시 1인당 약 2~3분에 걸리던 시간이 30초 미만으로 단축돼 훨씬 안전한 진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사진=세종병원)
세종병원은 지난달 25일부터 ‘모바일 사전 문진’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키오스크 문진 시행 시 1인당 약 2~3분에 걸리던 시간이 30초 미만으로 단축돼 훨씬 안전한 진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사진=세종병원)

의료계에서 언택트 기술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는 세종병원그룹이다. 세종병원은 진료 전 환자 상태 파악을 위해 선별문진 키오스크, 모바일 선별문진 문자 등 언택트 방식을 도입, 코로나19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세종병원은 지난달 25일부터 ‘모바일 사전 문진’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

진료 예약 및 검사 예약 환자를 대상으로 내원 하루 전날 모바일 문진이 가능한 링크를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발송하고, 링크를 통해 답변을 완료한 환자는 문진 결과를 통해 가야 할 장소를 통보 받게 된다.

환자 상태에 따라 ‘병원 내 정상진료’ ’안심진료소’ 또는 ’선별진료소’로 구분된 통보 문자를 병원에 도착해 보여주면 환자는 즉시 해당 장소로 안내가 되고, 감염 의심 환자는 적절히 보호된 구역에서 진료를 받게 된다.

이를 통해 키오스크 문진 시행 시 1인당 약 2~3분에 걸리던 시간이 30초 미만으로 단축돼 훨씬 안전한 진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선별문진으로 확인되지 않은 발열 환자를 발견하기 위한 과정도, 초기에 개인별로 체온계를 이용해 측정하던 과정을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개선했다.

선별문진을 통해 “병원 내 정상 진료”라고 안내 받은 내원객은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발열 여부를 확인 받고, 발열 감지 시 2차로 직원에게 직접 정밀 체온검사를 받게 된다.

세종병원은 '키오스크 사전문진' 프로그램과 '모바일 사전 문진' 프로그램의 개발사인 더에이치소프트와의 협약을 통해 이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모든 병원에 무상으로 제공키로 했다.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은 “의료기관이 감염병에 무너지면, 지금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 유발되는 것은 해외 사례를 보아서 이미 잘 알고 있으며, 감염병 확산의 억제를 위해서는 ‘너’ ’나’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말하며 “우리 모두가 한마음으로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하며, 이번 프로그램 무상 제공을 통해 코로나19의 병원 내 확산을 막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원한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