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 선정, 국비 10억원 확보
내년까지 총 32억원 투입 지역뮤지션 창작 등 지원

인천시가 부평 미군부대반환지인 부평구 산곡동 캠프마켓에 음악창작소를 설립하고 대중음악 중심지로의 부활에 나섰다.

인천시는 2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2020년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캠프마켓에 인천음악창작소를 조성하고, 이곳을 거점으로 지역음악인이 교류하며, 자유롭게 음악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음악창작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사진=일간경기DB)
인천시는 3월2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2020년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캠프마켓에 인천음악창작소를 조성하고, 이곳을 거점으로 지역음악인이 교류하며, 자유롭게 음악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음악창작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사진=일간경기DB)

인천시는 3월2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모한 ‘2020년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캠프마켓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 부평 미군부대 애스컴(United States Army Support Command City)을 통해 팝·록·재즈 등 다양한 음악장르가 유입되는 전초기지였으며, 대중음악인들의 주 활동무대였다. 이처럼 한국 대중음악사에 있어서 역사성을 가지고 있는 캠프마켓에 인천음악창작소를 조성하고, 이곳을 거점으로 지역음악인이 교류하며, 자유롭게 음악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음악창작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음악창작소는 음악 창작 작업을 위한 녹음실·콘트롤 룸·편집실과 콘서트·쇼케이스 개최 등을 위한 공연장·음악아카데미를 위한 세미나실·연습실 그리고 음악인 네트워킹 및 창작협업을 위한 커뮤니티 룸 등의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문화체육관광부 지역기반형 음악창작소 조성사업은 전국에 2개 광역지자체(인천과 경상북도)가 선정됐으며, 시는 2021년까지 국비 10억 등 총 32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서상호 문화예술과장은 “그동안 인천시는 음악 창작 기반시설이 없어 지역 음악 인재가 서울로 이탈해 음악산업이 발전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며 “앞으로 인천음악창작소가 지역뮤지션의 창작 지원 및 콘텐츠에 대한 홍보, 비즈니스 창구, 상시적 교류 공간으로 조성·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