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체전' 잠정 연기 결정
성공적 개최 위한 준비태세 돌입
경기장 개보수…"경기력 향상"

“경기도민이 행복하고 즐길 수 있는 스포츠제전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고양시가 오는 5월 13일 개막 예정이던 제66회 경기도체육대회가 코로나 19로 아쉽게 연기됐지만, 보다 철저한 준비로 108만 시민과 함께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고 다짐했다.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주관단체인 경기도체육회와 경기도장애인체육회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5월 개최예정이던 경기도체육대회와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를 잠정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고양시는 고양시민·경기도민의 건강이 최우선이고 이를 위한 대회 연기 결정에는 전적으로 공감하면서도, 그동안 야심차게 준비해 온 대회가 제때 열리지 못하게 된 점에 대해서는 못내 아쉬워하는 눈치다.

하지만 시는 향후 코로나 확산 진정에 따라 대회 개최 결정에 신속히 응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태세를 갖추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지난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개·폐회식 총감독을 역임한 박명성 한국뮤지컬협회 이사장을 총감독으로 임명하고 개·폐회식 프로그램들을 전면 검토하는 등, 대회 준비에 더욱 매진하고 있다.

한편 고양시는 2006년에 도민체전을 유치한 바 있고 14년만인 올해 2020년, 종합체육대회를 재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2008년 생활체육대축전을 비롯해 전국체육대회(2011년)·전국소년체육대회(2012년)·전국장애인체육대회(2012년)를 성황리에 마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대회 또한 성공적 개최를 자신하고 있다. ‘고양시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통한 성공적인 대회개최’를 이번 대회의 목표로 선언하고 ▲시설 재정비를 통한 체육 인프라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 ▲남북 스포츠 교류를 통한 평화와 화합의 체전 개최 ▲체계적인 선수단 지원 등 수준 높은 대회 운영 ▲ 스포츠산업도시 이미지 제고를 추진방침으로 내걸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가 추구하는 평화·화합·실리로 채워 질 이번 체전의 모습은 이전과 확실히 다를 것”이라며 “차질 없는 준비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체전의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고양시가 올해 5월 개최예정이던 경기도체육대회와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를 전 도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은 고양종합운동장 (사진=고양시)
고양시가 올해 5월 개최예정이던 경기도체육대회와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를 전 도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은 고양종합운동장 (사진=고양시)

 

◇ ‘평화와 화합’ 고양시만의 차별화된 축제로 유치

고양시는 이번 대회의 중점테마를 ‘평화와 화합’이라고 설명했다. 대규모 시설 구축 및 정비 외에도 ‘고양시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통한 성공적인 대회개최’를 위한 추진방침 이행에 팔을 걷어붙였다. '평화의 시작 미래의 중심 고양'이라는 고양시 슬로건에 담긴 '남북 교류협력을 선도하는 거점으로서의 의미'를 이번 체전을 통해 실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갈 예정이다.

시는 우선 평화와 화합의 체전개최를 이번 대회의 모토로 내걸었다. 이를 위해 시에서 개최하는 남북정상회담 기념 '2020년 고양시평화마라톤대회'를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 기간 중에 육상과 동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근 남북 간 대화 중단 등 상호 경색 국면으로 사업추진 과정에 다소 어려움은 있겠지만, 남은 기간 이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나갈 방침이다. 이 계획이 확정되면, 보스톤마라톤 등 해외 유명 대회에서처럼 선수들과 시민들이 시차를 두고 함께 뛰는 흔치 않은 광경도 연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거리 곳곳에 꽃탑을 배치하고 개폐회식 프로그램에 꽃을 활용한 안무를 기획하는 등 ‘꽃의 도시’로서의 시 이미지를 최대한 어필할 계획도 세워두었다. 대회 전후로 개최되는 고양국제꽃박람회와도 연계해 선수단과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고양시의 아름다운 꽃들을 소개하고, 가와지볍씨로 대표되는 유구한 역사와 수준 높은 지역문화유산을 소개하는 기회로도 이어갈 계획이다.

'평화의 시작 미래의 중심'이라는 시정 슬로건에 부합하고 지역 내 유구한 역사와 다양한 문화자원들을 담아내겠다는 기본 전제 아래, 고양시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더해 고양시만의 독창적인 대회로 만들어 내겠다는 포부다.

경기도체육대회 메인케릭터 (사진=김동현 기자)
경기도체육대회 메인케릭터 (사진=김동현 기자)

 

◇ 원활한 경기 운영과 선수 경기력 향상, 경기장 개보수가 관건

시는 이번 대회 개·폐회식 및 주요 종목의 경기가 개최되는 고양종합운동장을 비롯해, 4개 대회 총 87개 종목이 펼쳐질 116개 종목 경기장에 대한 사전점검을 마쳤다. 총 155억원을 투입해 미비점 보완을 위한 대대적인 개보수도 병행할 계획이다.

가장 눈에 띄는 변신의 주인공은 고양종합운동장이다. 총 51억 원을 들여 육상트랙 및 잔디를 전면 교체하고, 공인 육상용품 등도 다량 구입해 국제대회가 열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특히 낮은 해상도와 화질로 이용에 불편함이 있던 2개의 전광판을 전면 교체하고 지상에 설치돼 있던 성화대와 국기봉 5개도 완전 철거, 시야를 방해했던 구조물을 없애 탁 트인 시야를 확보했다.
 
축구경기장의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총 43억원의 예산을 들여 관내 백석·충장·대화·중산 등 주요 축구장 4곳의 인조잔디를 전면 교체하고, 정비를 마친 축구장들은 시민들을 위한 체육공간으로 전면 개방한다. 한강둔치에는 축구장(덕양구 덕은동 인근)이 조성돼 ‘스포츠의 도시’라는 닉네임에 걸맞은 위용도 갖출 전망이다.

이외에도 15억원을 들여 롤러스포츠경기장을 새롭게 조성하고, 노후로 시설 보수가 필요했던 성사·토당시립테니스장 또한 19억원을 투입해 새롭게 단장 중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