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회 상임위원회 진행

제26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의결이 9일자로 완료된 가운데 문화복지위원회와 도시환경위원회가 총 5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제26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의결이 9일자로 완료된 가운데 문화복지위원회와 도시환경위원회가 총 5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사진=안산시의회)
제260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상임위원회 의결이 9일자로 완료된 가운데 문화복지위원회와 도시환경위원회가 총 5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사진=안산시의회)

 

특히 이 중 4건은 기존 조례의 개정안이 아닌 새로 수립한 조례안이어서 정책 발굴 측면에서 그 의미를 더했다는 평가다.  

시의회에 따르면 문화복지위원회는 이날 ‘안산시 국어 진흥 조례안’을 포함해 총 4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의결했다. 

먼저 박태순 의원 외 11명이 발의한 ‘안산시 국어 진흥 조례안’은 시민들의 올바른 국어사용을 촉진해야 한다는 시장의 책무를 밝히고 5년마다 국어 발전 시행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문복위는 이 조례안의 제5조 자문 조항을 변경해 국어진흥위원회를 구성하는 것 등으로 수정안 가결했다. 

박은경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도 발달장애인 지원위원회의 존속기한을 2025년 4월 30일로 정하는 조항이 삽입된 것을 비롯해 일부 내용이 변경되면서 문복위에서 수정안 가결됐다. 조례안에는 안산시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해 삶의 질 향상과 권리증진에 이바지하고자 발달장애인 지원 종합복지서비스 제공 및 지원 사업 조항 등이 명시돼 있다.  

이경애 의원이 발의한 ‘안산시 정보취약계층 정보화 지원 조례안’은 정보취약계층의 정보화 능력 향상 및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시행계획 수립과 실태조사를 실시토록 하는 것 등이 주요 골자이며, 원안 가결됐다.  

‘안산시 경로당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경우 당초 현옥순 의원과 이경애 의원이 각각 발의한 2개의 안이 상정됐으나 상임위 토론과정을 거쳐 ‘위원회 대안’으로 통합됐다. 대안에는 공동주택 단지 내의 경로당도 시설유지관리에 한해 시설 환경개선 사업 대상으로 삼는 내용 등이 담겼다. 

이보다 앞서 도시환경위원회는 지난 6일 나정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산시 정원문화 조성 및 진흥에 관한 조례안’을 용어와 용어 정의를 수정한 안으로 가결했다. 안산시의 정원 조성 활성화와 정원문화의 진흥에 이바지하기 위해 관련 사항을 정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인 이 조례안에는 정원문화 발굴·진흥 및 확산 지원과 공동체정원의 조성 지원 및 운영관리사업, 안산 시민정원사 운용 등의 조항이 규정돼 있다.

한편 의회는 이들 의원발의 조례안을 포함해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의한 안건들의 최종 의결을 오는 17일 열리는 26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키워드

#안산시의회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