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시에 의견서 제출..특혜 관련 감사청구도 추진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시에 부영의 대우자판 도시개발사업 기간 연장 취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가 8차례나 사업기간을 연장해주면서 부영에 특혜를 준 것으로 감사원 감사청구 추진도 예고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월25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시가 24일 ‘송도 대우자동차판매(주)부지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 수립(변경) 및 실시계획(변경) 인가 고시’를 했다고 밝혔다.

이달 28일로 끝나는 실시계획인가 기간을 오는 12월31일로 연장해 준 것으로 이번이 여덟 번째 특혜 연장이라는 주장이다.

이는 명백한 대기업에 대한 특혜라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이에 연대는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부영 대우자판 도시개발사업의 시행 기간은 2008년 11월부터 2015년 6월까지였으나 유정복 전 시장 때 2015년 12월까지 1차 연장됐다.

이후 6개월 또는 4개월씩 사업 기간이 여섯 차례나 연장됐고 박남춘 현 시장도 취임 직후 똑같이 기간 연장을 해줬다.

박 시장은 1회에 10개월과 1년 6개월씩 2차례에 걸쳐 18개월을 연장했다.

하지만 연대는 부영그룹이 최근 이 부지를 매각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사실일 경우 시의 사업 연장 공고가 부영에게 먹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준 셈이라는 것이다.

부영도 마치 재판연기와 시 기간 연장을 기다렸다는 듯이 바로 매각에 나선 것으로 연대는 보고 있다.

부영의 행정소송 등이 매각 시간을 벌기 위한 꼼수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게 연대의 지적이다.

꼼수로 시간을 끌면서 버티다가 단순 매각 차익으로 수천억 원을 챙기려는 속셈이 아니냐는 입장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박남춘 시장은 부영에게 ‘특혜+’를 준 것을 넘어 서로 짜고 친 것으로 오해될 수밖에 없다”며 “박 시장 면담과 공개 해명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