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라인 증설·투자 연구로 거래처 확보

1970년대 길거리 대표 음식은 단연코 떡볶이를 떠올릴 수 있다.

간단한 조리만으로 한 끼 식사가 가능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아이케이푸드 HMR 제품 (사진=아이케이푸드)
간단한 조리만으로 한 끼 식사가 가능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아이케이푸드 HMR 제품 (사진=아이케이푸드)

 

떡볶이는 변천시대를 거치며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는 대표 간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대형마트, 편의점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한 HMR 제품이 많은 소비자들에 사랑을 받고 있다.

HMR(Home Meal Replacement)이란 간편 가정식 또는 가정식 대체식품이란 뜻으로 간단한 조리만으로 한 끼 식사가 가능한 요리 또는 제품을 말한다.

현재 국민 간식 떡볶이를 HMR 제품으로 대량생산을 하고 있는 (주)아이케이푸드가 동종 업계에서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떡류·면류 전문 제조업체인 (주)아이케이푸드는 지난 2014년 HMR 시장의 확대를 미리 예측하고 HMR 생산라인 증설 및 투자와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왔다.

이 때문에 급박해지는 시장 원리에 유연하고 발 빠르게 대처를 할 수 있었고 많은 거래처를 확보해 안정적으로 대체식품 영역에 최고의 강자가 됐다.

(주)아이케이푸드는 제품 준비부터 출시까지 편리하게 관리하는 'ONE STOP HMR 컨설팅' 시스템을 전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ONE STOP HMR 컨설팅' 시스템은 제품 상담부터 제품 소싱, 샘플제공, 포장지 및 박스 디자인, 원부자재 관리, 납품 등 시작부터 끝까지 담당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말한다.

이로 인해 바이어는 영업과 마케팅에 집중해 판로개척 및 판매 활성화에 집중 할 수 있게 됐다.

현재 HMR 시장은 다양해지고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으로 2조원을 넘어섰고 5년간(2013~2017) 연평균 14.3%씩 성장했다고 밝힌다.

지난 2018년 국내 HMR 총 출하 액이 3조2천억원으로 추정되며 업계에서는 올해 4조원 규모를 달성할 것이고 오는 2022년 5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맞벌이 가구 수, 1인 가구 수가 증가하고 가격과 시간의 효율성을 따지는 젊은 소비자들의 회식문화가 줄고 집에서 혼술, 혼밥을 즐기는 새로운 문화 등의 여러 가지 요인을 꼽을 수 있다.

현재 HMR의 종류는 떡볶이, 면류, 탕 / 찌개류 , 생선요리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조리시간이 짧고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과 휴대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아이케이푸드 이창훈 대표는 “올 상반기 가동예정인 제2공장에서는 기존 시스템상 생산이 어려웠던 냉동 1인분 소포장 떡볶이 제품이 생산 가능하다”면서 “향후 혼 밥, 혼 술을 즐기는 소비자들과 1인 가구의 증가를 대비해 1인분용 HMR제품의 생산에 박차를 가해 동종 업체들과 차별화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