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 납세자 위한 각종 혜택 제공
세목별 지방세 편리 납부 방법 안내

의정부시는 세수 확보 및 공평 납세를 위해 다양하고 편리한 세무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세수 확보 및 공평 납세를 위해 다양하고 편리한 세무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는 세수 확보 및 공평 납세를 위해 다양하고 편리한 세무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세금을 징수하기 위한 것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성실하게 납세를 하고 있는 시민들에 대한 우대 정책이다. 성실하게 세금을 납부하고 있는 납세자들의 상습 체납자들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을 줄여주고 자긍심을 높여 주기 위한 각종 혜택이 필요하다. 이에 의정부시는 성실납세자들에 대한 혜택을 좀 더 확대 선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2014년 '의정부시 성실납세자 등 선정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2015년 시행규칙을 제정해 우대 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올해는 약 6여년 만에 혜택 대상자와 혜택을 대폭 확대해 운영하기로 했다.

먼저 성실납세자 선정대상자를 10명에서 20명으로 확대하고 혜택 범위를 의정부시설관리공단, 의정부문화재단과 협의해 성실납세자 표시 스티커 부착 차량에 대해 공영주차장 및 공공시설 부설주차장 주차요금 1년간 전액 감면, 의정부예술의전당 주관 공연관람료를 동반 1명 포함한 1년간 전액 감면으로 확대해 운영한다. 

또한 최근 각종 모바일 등장으로 지방세의 납부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지만, 이를 활용하지 못하는 납세자들의 불편에 따라 이를 해소하기 위한 홍보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지방세 고지서는 크게 종이 고지서와 전자 고지서로 나뉘어 부과된다.

예전부터 이용돼 오던 종이 고지서 뒷면에 가상계좌, ARS,인터넷 위텍스, 은행ATM기 납부 등의 방법을 기재해 홍보하고 있으며, 시 홈페이지와 소식지, 각종 전광판에도 수시로 납부 방법을 안내 홍보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모든 국민이 활용하고 있는 카카오 톡의 카카오페이를 활용한 납부 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전자 고지서는 네이버와 금융앱 등에 본인 가입 등을 통한 신청자들에게 전자 고지서를 발송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2020년 새해를 맞아 의정부시 세무행정 관련 시책을 다양하게 추진해 미래의 선진 중심도시로 도약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