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일자리 기금 조기 집행, 소상공인 200억 특례보증 이자 지원 등

고양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100억 일자리기금 조기 집행, 소상공인 200억 특례보증 이자 지원, 지역화폐 ‘고양페이 10% 인센티브’ 행사 연장 등 총체적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100억 일자리기금 조기 집행, 소상공인 200억 특례보증 이자 지원, 지역화폐 ‘고양페이 10% 인센티브’ 행사 연장 등 총체적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고양시)
고양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100억 일자리기금 조기 집행, 소상공인 200억 특례보증 이자 지원, 지역화폐 ‘고양페이 10% 인센티브’ 행사 연장 등 총체적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사진=고양시)

특히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고통 받는 지역 영세상인, 소상공인 등 현장의 경제인들과 머리를 맞대고 의견을 청취해 일회성 구호가 아닌 지속 가능한 정책이 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시는 3일 오후 상하수도사업소 회의실에서 고양상공회의소, 고양시 기업경제인연합회 등 기업인단체 대표와 시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간담회를 갖고 감염병 확산 방지와 경기부양을 위한 지원 방안 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시는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상공인과 시민들을 위해 일자리기금을 조기 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자리기금은 2020년 경기 둔화와 급격한 실업위기 발생에 대비해 지난해에 조성한 것으로 지자체로는 최대인 100억원 규모다. 

소상공인 특례보증 200억원·중기육성기금 9억원 · 청년창업지금 200억원 등을 활용해 지역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재정 지원도 추진키로 했다. 특히 올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예산 15억원과 하나은행 매칭출연 5억원 등 총 20억원의 재원을 기반으로, 경기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총 2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2월부터 앞당겨 시작할 계획이다.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때도 소상공인을 위해 5억원의 예산을 출연, 총 283명의 소상공인에게 49억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해 고양시 관내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한 바 있다.

고양페이를 활용하는 방안도 내놨다. 시는 업무추진비 등을 고양페이로 돌려 지역 소상공인 살리기에 나선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설 명절을 맞아 실시한 ‘고양페이 10% 인센티브 지급 특별이벤트’ 기간을 2월말까지 연장 실시한다. 2월 중에도 1인당 구매 한도를 월 100만원까지, 구매금액의 10% 인센티브 지급도 최대 10만원그대로 유지해 고양페이 이용자에게 혜택을 줄 예정이다. 고양페이는 지난해 4월부터 발행을 시작해 누적발행액 455억, 회원 수도 7만 명을 돌파했다.

이재준 시장은 “고양시가 어떻게, 무엇을 도와 드릴지 기업인들의 애로점을 듣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며 “막연한 공포와 불안감으로부터 시민을 안심시켜 빠른 시일 내에 지역경제 회복에 직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피해기업들을 대상으로 애로상담창구를 만들어 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키워드

#고양시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