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지원사업 폐해 지적..신종코로나 확산 방지 위해 쓰여야

김명연 의원.
                                               김명연 의원.

사재기와 가격급등으로 시중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마스크가 주민센터에는 처치불가 상태로 쌓여있어 이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지난달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긴급현안보고에서 김명연 의원(자유한국당, 안산단원 갑)은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구비해 둔 미세먼지마스크가 약 1천만개 가량 주민센터에 재고로 쌓여있는 것을 지적하며 이를 국민들에게 제공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국비 약 194억원을 편성해 저소득층에게 미세먼지 마스크 약 8천400만개를 보급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구입한 마스크 중 실제 배부 된 물량은 약 80~90% 수준에 불과한 실정으로 약 1천만개 가량이 주민센터에 쌓여 있는 상황이지만 이마저도 재고처리를 위해 저소득계층이 아닌 타용에 불법으로 지급하는 웃지 못 할 상황이 일선 읍면동 주민센터의 하소연으로 쏟아지고 있다.

찾아가지 않은 재고처리에 읍면동 담당 직원들의 행정업무가 마비되는 상황임에도 정부는 올해 역시 국비 약 460억원을 편성했고 이에 지자체는 마스크 1억 2천300만개를 구입해 일선 주민센터에 지급하고 있다.

이에 김 의원은 “정부의 초동대처 실패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주민센터에 쌓여서 처치곤란인 마스크를 우선적으로 보급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하며 “향후 미세먼지 마스크 사업의 효율적인 집행을 위해 직접배부가 아닌 바우처 형식으로 바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시중에서는 수요 급증과 사재기 등으로 인해 KF94 미세먼지 마스크 품귀현상과 가격폭등까지 벌어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청와대 청원까지 등장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