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1만7천여 공중위생업소 안전관리
안양시·안성시·과천시 등 축제 줄줄이 연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와 지자체가 초긴장 상태에 들어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도지사 집무실에서 이희영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을 포함한 감염병 분야 전문가 6명을 민간 역학조사관으로 임명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도지사 집무실에서 이희영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을 포함한 감염병 분야 전문가 6명을 민간 역학조사관으로 임명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사진=경기도)

경기도와 도내 지자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확실한 대응을 통해 더 이상의 확산을 최대한 막겠다는 입장이다. 

먼저 경기도는 전문적인 역학조사 업무를 수행할 민간역학조사관을 임명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9일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이희영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을 포함한 감염병 분야 전문가 6명을 민간 역학조사관으로 임명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민간 역학조사관은 이날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 종료 시까지 역학조사관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들은 의심환자 역학조사서 작성, 확진자 심층 역학조사 실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례정의에 의한 의심환자 분류 등 현장 역학조사 실무 수행과 기술지원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경기도의 기존 역학조사관은 총 6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많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신고가 증가함에 따라 민간 전문가 6명을 추가 배치해 더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됐다.

현행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시·도지사는 감염병의 유입 또는 유행으로 역학조사인력이 부족한 경우 감염병·역학 관련 분야의 전문가나 의료인 중 역학조사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한 사람을 역학조사관으로 임명해 일정 기간 동안 직무를 수행하게 할 수 있다.

도내 지자체 중 가장 인구가 많은 수원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움직였다. 

수원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공중위생업소(숙박업소) 505곳, 식품업소(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 등) 1만6089곳, 외국인 운영 음식점 291곳 등 1만70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안전관리를 추진한다.

특히 지역의 숙박업소·일반음식점 현황을 취합하고, 예방수칙을 안내하는 ‘총괄 상황실’과 수원시 공직자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예방 홍보반’ 등을 운영한다.

우선 수원시청 위생정책과를 중심으로 한 총괄 상황실은 관내 숙박업소·일반음식점 현황을 파악·취합하고, 감염 예방 수칙을 안내한 문자를 전송한다. 또 구별로 예방 홍보반을 운영, 지역 업소에 직접 방문한다.

이외에도 안양시, 안성시, 과천시를 비롯해 경기도내의 지자체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축제·행사 등을 연기하고 나섰다. 

한편 이날 수원시 3명·동두천시 1명의 의심 증상자는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