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해수부 출신 지원자 재취업 불허해야”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항만공사에 '해피아' 낙하산 사장이 오는 것을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8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 해수부 출신 인천항만공사 지원자에 대해 재취업을 불허하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사진=인천항만공사)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8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 해수부 출신 인천항만공사 지원자에 대해 재취업을 불허하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사진=인천항만공사)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28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윤리위)에 해수부 출신 인천항만공사(공사) 지원자에 대해 재취업을 불허하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보도자료에서 연대는 “그동안 중앙부처인 해수부 출신 공직자가 관행처럼 공사 사장으로 임명돼 왔다”고 주장했다.

다섯 명의 사장 중 4명이 해수부 출신이라는 것이다.

이에 연대는 “오는 31일 예정돼 있는 심사에서 공사 사장 공모에 나선 해수부 출신 공무원에 대한 재취업을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연대는 “공사가 해수부 출신 전임 사장의 중도 사퇴로 1월 초 신임 사장 후보를 공모했다”며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에서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후보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추천된 후보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대한 심사를 거쳐 최종 해수부 장관이 임명한다.

하지만 임추위는 거수기 역할만 하고 공모절차는 형식적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는 게 연대의 주장이다.

특히 20일 접수 마감까지 공모에 나선 인사는 8명으로 이들 중 2명이 해수부 출신으로 이 중 한 명이 사장으로 올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는 입장이다.

여전히 ‘인천항만공사 사장은 해수부 출신’이라는 관행이 지속돼 오고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공사 임추위와 윤리위, 해수부장관은 어느 때보다 엄격한 심사와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임명이 인천항이 인천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