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인천시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 총력
고양시, 재난대책안전본부 가동..24시간 대처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27일 이 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는 성남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을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네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27일 이 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는 성남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을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질병관리본부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방문했다가 20일 귀국한 55세 한국인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확진했다고 밝혔다.

이 환자는 21일 감기 증세로 국내 의료기관을 방문했고, 25일 38도의 고열과 근육통이 발생해 의료기관을 재방문한 뒤 보건소에 신고돼 능동감시를 받았다.

26일 근육통이 악화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폐렴 진단을 받고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됐다. 같은 날 분당 서울대병원으로 격리돼 검사를 받았고, 다음날인 27일 검사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환자의 이동 동선 등을 따라 심층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에 앞서 고양시에서는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해, 경기도와 인천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지역 내에서 감염자가 발생한 고양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24시간 대처키로 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와 인천시, 그리고 지역 내 감염자가 발생한 고양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응태세 구축에 열을 올렸다.

먼저 경기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증가하자 철두철미한 대응태세를 갖춰나가고 있다. 

경기도는 27일 감염병 위기경보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현재까지 운영해오던 경기도 방역대책본부를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즉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는 31개 시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하고 도지사와 부지사가 주재하는 시군 대상 영상회의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방침을 전달하고 있다.

지역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고양시는 26일을 시작으로 비상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24시간 대처한다.

우선 감염 취약계층인 노인과 어린이에 대한 예방조치를 우선해, 노인종합복지관 등의 4~5일 임시 휴관을 결정했으며, 설 연휴기간 중국 또는 중국 경유 여행을 한 공직자들에 대한 일정기간 휴무조치를 시행했다.

특히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유입되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위치한 인천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천시는 인천공항검역소·인천검역소와 협력해 의심환자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현재 24시간 가동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비상대책상황실은 군-구 보건소를 중심으로 주야간 2교대 근무로 일일 46명, 총 184명의 인력이 감염병 대응에 투입되고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