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보건소는 지난해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폐렴환자가 집단으로 발생함에 따라 이번 설 연휴, 중국 여행 및 방문객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동두천시보건소는 지난해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폐렴환자가 집단으로 발생함에 따라 이번 설 연휴, 중국 여행 및 방문객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동두천시)
동두천시보건소는 지난해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폐렴환자가 집단으로 발생함에 따라 이번 설 연휴, 중국 여행 및 방문객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동두천시)

현재 우한시 집단 폐렴 원인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16일 중국에서 새 검사장비를 도입 후 중국 내 확진환자 198명으로 급증, 이중 3명이 사망했으며 대만과 일본에도 우한을 방문한 중국인 확진환자가 각 2명, 1명씩 추가로 발생했다. 
 
중국 당국은 춘절을 맞아 대규모 민족 이동으로 중국 내 폐렴 확산 우려를 표하고 있는 바, 국내에서도 설 연휴로 인해 중국 여행객 증가 및 본국 방문 후 입국하는 중국인에 대한 검역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동두천시보건소는 설 연휴 비상근무 운영과 24시간 감염병 담당자 연락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며, 입국 후 의료기관을 통한 감염병 확산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폐렴은 개인의 기저질환에 따라 패혈증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져 사망 발생률이 크기 때문에, 어린이·노약자들에게 우선적인 예방으로 폐렴구균 백신 접종이 권장된다.

현재 전국 보건소과 동두천시 보건소에서 만 65세(1955년생)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폐렴구균 1회 무료 접종을 실시 중이며, 의료기관에서도 접종사업이 진행 중이니, 시민들의 관심어린 주의가 요구된다.

폐렴균은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과 사람간의 직접 접촉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여행 시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이번 설 연휴에 중국을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폐렴 등 중증 호흡기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보건소로 신고해야 한다.

동두천시보건소 관계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설 연휴 후 의료기관을 통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우리 관내 확산을 방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