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중심 동일 생활권 주민 887명 대상 설문조사

경기도의료원 북부병원 설립 지역으로 동두천시가 가장 적합하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동두천시는 연천·양주북부 등에 거주하는 주민 887명을 대상으로 경기도의료원 북부병원 설립시 가장 적합한 위치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77%가 '동두천시'라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사진=동두천시)
동두천시는 연천·양주북부 등에 거주하는 주민 887명을 대상으로 경기도의료원 북부병원 설립시 가장 적합한 위치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77%가 '동두천시'라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사진=동두천시)

 

동두천시는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2일까지 20일간 동두천시 중심 동일 생활권인 연천, 양주북부 등에 거주하는 주민 887명을 대상으로 경기도의료원 북부병원 설립시 가장 적합한 위치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77.2%가 ‘동두천시’라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는 미군 주둔으로 지난 68년 동안 동두천시는 국가안보의 최후 보루로서 국가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해왔으며, 특히 의료혜택에서 소외됐고, 경기북부에서도 낙후된 응급의료 취약지로 지역응급의료 안전망에 큰 불안감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전체 응답자(887명)의 거주지역을 살펴보면, 동두천(67.6%), 연천(13.5%), 양주북부(10.9%) 순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는 20대~40대가 주를 이루었다.

세부내용으로 ‘야간·응급상황 발생 시 어느 지역 병원을 이용 하느냐’는 질문에 ‘의정부성모병원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41.4%로 나왔고, 그 다음으로 37.2%가 ‘동두천중앙성모병원을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의정부성모병원이 경기북부권역 24시간 외상센터로 지난해 5월 11일 개소하면서, 경기북부지역의 많은 중증외상환자가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의료원 북부병원을 양주시(옥정지구)에 설립 시 이용 의견에 대해서 36.6%가 ‘이용한다’ 35.2%는 ‘이용하지 않는다’라고 답했으며, 그 외 28.2%는 ‘타지역병원 이용 및 잘모르겠다’라고 응답했다.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응답자 256명 중 144명이 “멀어서 이용하지 않는다”라고 답했고, 63명은 “의정부성모병원을 이용하겠다”라고 답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증이나 만성질환의 경우 지역 내 의료기관을 우선 이용하는 것으로 보이며, 응급상황에서는 환자 후송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에 상시 응급진료가 가능한 종합병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고, 거리상 멀지 않는 곳에 경기북부권역 외상센터인 의정부성모병원이 있어 최우선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료원 북부병원을 동두천시에 설립 시 이용 의견은 ‘이용한다’가 78.2% ‘이용하지 않는다’가 5.9%로 나왔다.

경기도의료원 북부병원의 가장 적합한 위치로 77.2%가 ‘동두천시’라고 응답한 조사결과는 최근 동두천시 유일한 1개소  뿐인 응급실 운영 민간의료기관이 적자운영을 호소하면서, 2020년부터 폐쇄 위기에 처한 가운데, 지역응급의료 안전망에 큰 불안감과 주민의 의료서비스 요구가 증폭된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그 외 병원과 응급실 이용에 따른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경기도의료원 설립 및 응급실 필요, 의료서비스 질 개선, 의료인 수준 향상과 환자존중 태도개선, 소아과 전문의사 필요,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와 조산원 필요, 제생병원 조속 개원, 병원 주차장시설 확보 등 다양한 주민 의견들이 나왔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자료로 경기북부 의료취약지인 동두천의 지역 응급의료체계 구축방안 마련 및 향후 주민들의 안전한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경기도에 경기도의료원 동두천병원 설립을 지속적으로 건의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