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대상 차량 2부제 실효성 없어
주차난으로 주민불만 고조..단속외면

정부가 12월1일부터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차량 2부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안성시청 주변 도로가 공무원들이 주차한 차량으로 혼잡을 이뤄 말썽이 일고 있다. 사진 오른쪽 도로가 단속 대상인 도로이지만 주차된 차량으로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 (사진=정휘영 기자)
안성시청 주변 도로가 공무원들이 주차한 차량으로 혼잡을 이뤄 말썽이 일고 있다. 사진 오른쪽 도로가 단속 대상인 도로이지만 주차된 차량으로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 (사진=정휘영 기자)

오히려 차량 2부제로 인해 안성시청 주변 도로뿐 아니라 인근 골목길, 소방도로마저도 공무원 차량들이 차지하고 있어 인근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게다가 단속부서인 교통지도계가 시청 인근 주변에 대해 단속을 소홀히 해 주차난을 가중 시킨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한주아파트 입구에서 봉산로터리 쪽 도로 한쪽이 불법 주차된 차들로 장사진을 이루고 있지만 수일째 단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안성시청 인근 주민들은 “차량 2부제 시행 이후 도로는 물론 골목길 어귀까지 주차해놓는 바람에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며 “단속을 해야 하는 도로마저도 단속하지 않는 것은 공무원 차량이기 때문에 봐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든다”며 하소연했다.

한 주민은 “평상시에도 주차난으로 얼굴을 붉히는 일이 많았었는데 지금은 아주 집 근처 골목이 대형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면서 “아침에 한 번 주차 시켜 놓으면 저녁까지 꼼짝을 안하니 사고 위험도 크고 무슨 대책이라도 마련해야 하지 않겠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공무원 A 씨는 “2부제에 동참을 해야 하지만 상황이 그렇지 못하다. 안성은 아직 교통 인프라가 부족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목적지로 가기에는 불편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면서 “정부 시책이니만큼 따라주는 것은 맞지만 안성은 지역 여건상 지키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안성시 관계자는 “운행 불가 차량을 운행한다고 해서 직원들을 제지할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불법 주차에 대한 단속은 꾸준하게 시행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