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70% 이상 반대의견 "소음때문에"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시 이전’을 묻는 여론조사 결과, 화성시민 71% 이상이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압도적인 반대 여론과 비교해, 찬성 의견은 24%에 그쳤다.

화성시민들이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시 이전'을 묻는 여론조사 결과, 화성시민 71% 이상이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화성시)
화성시민들이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시 이전'을 묻는 여론조사 결과, 화성시민 71% 이상이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화성시)

이번 조사는 화성시의 의뢰로 여론조사 기관 서던포스트에 의해 지난달 15~18일 나흘간, 화성시 거주 성인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올해 4월11일부터 13일까지 진행했던 여론조사와 마찬가지로 화성시민들은 여전히 반대 여론 70% 이상을 지속하고 있었다. 

또한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경기 남부권에 새로운 민간공항이 필요하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32%의 인지도를 보였으며, 민·군통합공항 화성시 이전에 대해서는 70% 이상이 반대했다. 민·군통합공항 건설 시 찬성 의견이 늘어날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와 달리, 실제 화성시민들은 군공항 이전뿐만 아니라 민간공항 통합 건설 역시 확고하게 반대하고 있었다.   

시민들의 민·군통합공항 화성 이전 반대 이유로는 ‘이전 지역 소음피해 우려’가 6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을 위한 꼼수여서’ 37%, ‘적자공항 우려’ 26% 순이었다. 

이와 함께 시민들은 수원전투비행장의 화성 이전 저지에 가장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묻는 질문에 ‘지역 정치인·공직자 등의 적극적인 반대정책 추진’ 34% ‘서해안권 생태관광벨트 구축으로 인한 관광경제 활성화’ 21% ‘람사르습지 등재 등 서해안 갯벌 및 생태보전’ 21% 순서로 답했다. 생태관광벨트 구축과 생태보전이 전체 응답률 중 약 42%를 차지하는 만큼, 화성시민들은 실질적인 군공항 이전 대응 방안으로 국제테마파크 사업과 람사르습지 등재 추진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화성 전 지역 대상 전투비행장 피해 실태와 관련해서 조사한 결과, 화성시민들의 49%가 전투비행장으로 인한 피해를 겪고 있다고 답했다. 주된 피해 이유로는 소음으로 인한 생활환경 불편(63%) 및 교육권 침해(13%) 순서로 응답했다. 

화성시 군공항이전대응담당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수원군공항의 화성 이전 및 민·군통합공항에 대한 화성시민들의 확고한 반대 여론을 확인했다”며 “화성시민들이 일부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않도록 시민홍보 및 대응정책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화성시민들이 답한 전투비행장으로 인한 피해 현황을 토대로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수원전투비행장의 화성 이전에 대한 이번 시민인식도 결과는 전화면접(유선전화 RDD 방식 CATI)으로 조사됐으며, 지역·성·연령별 인구비례에 따른 할당 추출로 진행했다. 표본 수는 1200명 표본 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8%p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