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촘촘한 안전대책 마련" 입장문 밝혀

성남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또래 아동 상습 성폭행 의혹과 관련해 파문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진상조사에 들어갔던 성남시가 발빠른 예방대책을 내놓았다.

성남 어린이집 성관련 사고와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간 게시물. (사진=성남시)
성남 어린이집 성관련 사고와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간 게시물. (사진=성남시)

12월2일 성남시는 ‘성남시 소재 어린이집 아동간 성관련 사고’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사고의 심각성과 엄중함을 충분히 인지하고 아동들과 가족들이 받은 상처에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부모님들의 불안을 덜기위해 예방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예방대책으로 시는 "성남시 609개소 모든 어린이집 주변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CCTV 설치 및 운영지원 예산을 편성하여 촘촘한 안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아동보호전문기관·경찰·법률전문가 및 의료인 등으로 자문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해 유사 사고 발생 시 발 빠른 초기개입과 더불어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상시 운영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사례를 중심으로 영유아의 성폭력·아동학대 예방교육 자료를 재정비하고 아동·학부모 및 교직원에게 실효성 있는 교육을 실시함은 물론 위기 시 대응에 대한 안전교육을 철저히 하겠다"면서 "아동 간 발생할 수 있는 유사 사고에 대비해 제도적인 뒷받침을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전문가들과 부모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필요한 대책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향후 해당 어린이집의 운영과실 및 보육교직원의 직무상 책임과 관련해 위반사항이 있을 시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적극적인 처분을 실시해 안전한 보육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성남시에 따르면 시는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직후부터 진상조사에 들어갔다. 아동보호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사건이 발생한 어린이집 CCTV 영상을 세 차례 확인했으나 관련 의혹을 특정할만한 장면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이날 경찰, 아동보호 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회의를 갖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어린이집 CCTV를 재차 확인할 예정이다.

이번 논란은 지난달 29일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성남 어린이집 성추행’ 관련 글이 퍼지면서부터 불거졌다.

해당 글에서 피해자 아동의 부모라고 밝힌 글쓴이는 5세 딸아이가 성폭행을 당했다면서 자신의 딸이 같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또래 남자아이로부터 신체 주요부위에 상습적인 성추행을 당했다고 말했다. 피해 아동은 ‘X침’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상황에 대해 일관되게 설명했다. 또 글쓴이는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긴 소견서를 받기도 했으며, 성추행 정황이 담긴 CCTV 영상도 확보했다고 폭로했다. 

이후 1일에는 피해자 부모가 ‘어린이집에서 성폭행을 당했습니다. 제발 제발 읽어주세요’라는 글의 청와대 국민청원을 게재하기도 했다.  

이같은 성폭력 의혹이 불거진 곳이 국비를 지원받아 설립돼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진 국·공립 어린이집이어서 더욱 파문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