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는 25일 화성시 서신면에서 2019년 농촌 일손돕기 100만명 달성을 기념해 일손돕기를 실시하고 함께 동참해 준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농협중앙회는 25일 화성시 서신면에서 2019년 농촌 일손돕기 100만명 달성을 기념해 일손돕기를 실시하고 함께 동참해 준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사진=농협중앙회)
농협중앙회는 25일 화성시 서신면에서 2019년 농촌 일손돕기 100만명 달성을 기념해 일손돕기를 실시하고 함께 동참해 준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사진=농협중앙회)

이날 농협중앙회 허식 부회장, 남창현 경기지역본부장 등 범농협 임직원과 자원봉사자, 기업체 임직원 등 200여 명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의 사과 수확작업을 돕고 ‘농촌 일손돕기 100만명 지원 감사행사’를 통해 수확의 기쁨과 자원봉사의 가치를 공유했다.

올 한해 농협은 최저 임금인상과 영농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농가 경영비 절감 및 농촌의 부족한 인력난을 해소하기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상시 운영해 100만명의 일손을 지원했다.

내년에는 110만명 지원을 목표로 현재 100개소를 운영 중인 영농작업반을 확대해 150개소로 늘릴 방침이다. 또한 일손지원 분야를 3단계로 나눠 ‘영농작업반’은 파종·방제 등 전문 농작업을 수행하고, ‘사회봉사명령자’는 건축·전기·도배·미용 등 재능기부 및 기술지원을 담당하며 ‘범농협 임직원과 자원봉사자’는 농작물 수확 및 농가 환경정비 등 일손지원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또한 외국인근로자 고용지원 확대, 외국인 계절근로자 체류기간 연장 법제화, 농기계 공급 및 농작업 대행 확대 등을 통해 농가의 인건비 및 경영비 절감노력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허식 부회장은 "자원봉사자들을 포함한 온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농촌일손돕기 100만명 지원'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었다. 그동안 함께 해주신 자원봉사자, 기업체 임직원 등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농업인과 함께 영농현장을 지키고, 지원하는 농협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