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자연합 기자 회견 "고층 주상복합건물에 맞지 않는 구시대적 탁상행정"

송도국제도시 입주민들이 현재 연수구청에서 추진 중인 음식물쓰레기 RFID문전수거방식을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21일 국제도시송도입주자연합회는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도국제도시 RFID문전수거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홍성은 기자)
21일 국제도시송도입주자연합회는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도국제도시 RFID문전수거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홍성은 기자)

21일 국제도시송도입주자연합회(연합회)는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도국제도시 RFID문전수거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현재 운영 중인 자동집하시설이 있음에도 해당 관청이 주민들과 상의 없이 RFID문전수거방식을 새로 도입하려 한다며 이는 직접 쓰레기차가 투입되는 구시대적 방식으로 크린시티를 표방하는 송도국제도시 이미지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RFID문전수거방식’은 가구별로 배출카드를 사용해 버린 양만큼 배출 수수료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음식물폐기물을 수거·운반할 때 많이 사용된다.

이날 참석한 연합회 관계자는 "2004년 말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도입한 이래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자동집하시설 도입 당시에도 입주민 의견을 무시하는 인천시의 독단적인 결정이었다"며 "이번에도 입주민들의 의견은 수렴하지 않고 연수구청이 최근 음식물 쓰레기 수거방식을 RFID문전수거방식으로 전환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고층 주상복합 건물이 많은 송도의 경우 자동집하시설이 아닌 RFID문전수거방식으로 전환하게 된다면 매번 이동해야 한다는 불편과 수거를 위해 쓰레기 차량이 건물 내부까지 진입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이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탁상행정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같은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있는 연수구의회와 인천시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송도 주민 A씨는 “송도국제도시 자동집하시설을 폐기물관리법 시행령에 따라 합법적으로 운영·관리가 가능한데 이를 자치 조례 개정하지 않고 있다, 조속히 조례개정을 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인천시 또한 관할구역 조정 등 포괄적인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연수구 관계자는 "민관협의체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 중이며 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이를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RFID 문전수거방식으로 전환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송도 자동집하시설은 생활폐기물과 음식물쓰레기 등이 하나의 관로를 통해 집하장으로 보내진다. 그 과정에서 생활폐기물과 음식물쓰레기가 섞이면서 관로 고장 등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이에 연수구는 지난 9월 송도 지역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 배출방식을 기존에 자동집하시설 방식에서 문전 수거 방식으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송도 1·2·3·4·5·7공구에는 53.6㎞의 폐기물 지하 수송 관로가 설치돼 있고, 이 관로를 통해 자동집하장으로 송도 지역에서 발생하는 전체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