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선진 항만재생 토론회 개최..인천내항 재생방안 논의

인천시가 지속가능한 내항재생을 위한 유럽 선진 항만재생 토론회를 개최했다.

21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인천시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유럽의 항만이 도시에 편입되고 지역과 공존하는 사례를 시민과 함께 논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사진=홍성은 기자>

21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인천시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유럽의 항만이 도시에 편입되고 지역과 공존하는 사례를 시민과 함께 논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날 김종후 런던대학 문화경제학과 교수는 '유럽의 지속 가능한 항만재생'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면서 스페인 빌바오, 영국 리버풀, 독일 함부르크, 네덜란드 로테르담 등 현재 쇠퇴된 항만이 도시와 어떻게 공존해 가고 있는지 시민들에게 설명했다.

또한 박창호 세한대 항공교통물류학과 교수는 선진항만재개발 사례와 항만 진화과정을 소개하며 워터프런트 조성 등 내항재생 거버넌스 체계와 연계해 강연을 이어갔다.

이후 토론에서는 인천내항 재생발전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로테르담 항만을 로테르담대학과 연계해 산학연(산업계와 학계와 연구 분야를 결합) 거점으로 마련한 재생사례를 가지고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A씨(중구 송월동)는 "실제 거주하는 주민들이 많이 참여해 내항재생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동명 인천시 원도심재생조정관은 “해외의 많은 사례를 시민과 공유하고 시민, 지역전문가, 유관기관이 함께 논의를 통해 내항과 원도심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내항재생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