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 타 지역 이전에 반대하며 인천서구의회 의원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인천 서구 청라 로봇랜드에 위치한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안전기술원의 타 지역 이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송춘규 인천서구의회 의장 등 14명 서구의회 의원들이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사진=홍성은 기자>

최근 인천 서구 청라 로봇랜드에 위치한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안전기술원의 타 지역 이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송춘규 인천서구의회 의장 등 14명 서구의회 의원들이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들은 최근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방침에 따라 항공안전기술원이 타 지역으로 이전된다면 드론인증센터와 드론전용비행시험장 사업은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며, 이는 55만의 서구주민과 300만 인천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력 반발했다.

송춘규 서구의회 의장은 “종합적이고 세밀한 검토가 빠져 있는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방침에 따라 항공안전기술원이 타 지역으로 이전된다면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해 역차별을 받고 있는 인천과 서구는 서울의 또 다른 변두리로 전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서구 로봇랜드 내 위치한 항공안전기술원은 항공안전기술 전문인력양성과 항공사고 예방에 관한 인증·시험·연구·기술개발 등을 수행하는 항공안전 전문기관으로 인천시는 항공안전기술원이 청라로 유치할 당시부터 드론인증센터와 드론전용비행시험장 사업을 함께 추진했다.

시는 지난 2016년 9월 국토교통부에 드론전용비행시험장과 드론인증센터 활주로 구축사업을 위해 드론인증센터 추진을 건의했고 이달 수도권해안매립실무조정위원회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지난해 말에는 수도권매립지 부지 4만㎡를 승인받은 상태다.

또한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232억원 국비로 실내테스트센터, 실외테스트 활주로 사업이 추진되며 드론전용지행시험장의 경우 통제센터, 정비고, 이·착륙장이 국비 60억원이 투입돼 조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