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교통 접근성 뛰어넘는 프로그램 개발 절실

안혜영 경기도의회 부의장(더불어민주당, 수원11)은 19일 열린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 행정사무감사에서 인구가 밀집된 수도권에서 제2, 제3의 도심속의 수목원에 대한 수요가 절실하다고 언급하며 수원 수목원 예산 삭감과 관련 단순히 재정지원의 문제를 넘어 도내 도시공원들을 연계해 광역적인 도심 속의 거점 수목원 모델을 만드는 선례로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경기도의회>

안혜영 경기도의회 부의장(더불어민주당, 수원11)은 19일 열린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 행정사무감사에서 현재 경기도 수목원을 찾는 발길이 급격히 감소한 이유는 미세먼지를 비롯한 기후변화 및 환경, 교통 불편에 따른 원인도 있지만 무엇보다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콘텐츠 부족에 기인한다고 지적했다.

안혜영 부의장은 수목원이 기존 산책과 여가의 기능에서 현재는 교육을 비롯한 체험·건강·힐링 등에 대한 도민의 다양한 욕구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도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확대할 것을 제안하고 세부적으로는 가족단위 대상 방문객을 겨냥한 미취학·취학 아동 중심의 흥미롭고 산림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테마별 프로그램을 구성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도 교육청과 연계해 자유학기제를 활용한 친환경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며 적극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안 부의장은 “무엇보다 인구가 밀집된 수도권에서 제2, 제3의 도심속의 수목원에 대한 수요가 절실하다”고 언급하며 “수원 수목원 예산 삭감과 관련 단순히 재정지원의 문제를 넘어 도내 도시공원들을 연계해 광역적인 도심 속의 거점 수목원 모델을 만드는 선례로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안 부의장은 지난 14일 축산산림국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수원 수목원 조성사업'에 대한 도 차원의 재정지원 약속이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