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년을 끌어온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문제를 인천시가 직접 나서 민·관합의를 이끌어냈다.

18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 해결을 위한 4자(인천시·동구청·비대위·(주)인천연료전지) 민·관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동구 송림동에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사업에 대한 민·관합의를 전격 이끌어 냈다. (사진=홍성은 기자)
18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 해결을 위한 4자(인천시·동구청·비대위·(주)인천연료전지) 민·관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동구 송림동에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사업에 대한 민·관합의를 전격 이끌어 냈다. (사진=홍성은 기자)

18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 해결을 위한 4자(인천시·동구청·비대위·(주)인천연료전지) 민·관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동구 송림동에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사업에 대한 민·관합의를 전격 이끌어 냈다.

그동안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안전성과 환경문제를 우려한 인근 지역주민들이 수소연료전지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고 수소연료전지 공사가 10개월 가량 중단됐다.

수소연료전지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주민들이 사는 집 앞에 발전소가 들어서는데 주민들이 몰랐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라며 주민들의 ‘수용성’이 크게 대두됐다.

이에 시는 수소연료전지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주민들과 연료전지사업의 접점을 찾기 위해 지난 4월부터 비대위 등과 8차례 민관협의체 회의와 추가적인 3자, 4자 협의체 회의 등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도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시는 수소연료전지사업에 대한 안전성과 환경문제에 대한 검증을 위해 지난 7월부터 안전·환경 검증 논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장기간 공사 중단에 따른 손실과 공사 일정에 쫓긴 ㈜인천연료전지는 지난 10월 공사 재개를 추진했고 동구주민들과 물리적 충돌을 우려한 인천시는 지난달 31일 협상 재개한 끝에 이달 4일 민관협의체 회의를 개최했고, 마침내 18일 합의문을 도출해 냈다.

주요 합의내용으로는 현 사업부지 내에 발전용량 증설과 수소충전설비 설치를 추진하지 않는다고 친환경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방음벽(9~11m)을 설계·설치 하고 시설 부지 내 수목을 식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안전성과 환경성을 높이기 위한 주민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인천시·동구청·(주)연료전지·주민 등 15명 이내의 ‘민·관 환경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김동호 비대위 공동대표는 “이번 합의를 통해서 주민들의 수용성을 높여가고, 안전과 환경문제를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검증하고 함께 운영하는 좋은 선례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인천연료전지는 동구 주민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인천지역발전기금’으로 10억4000만원을 연료전지 준공 직후 2억원, 준공 후 3년간 매년 2억8000만원 씩 지원하기록 약속하고 주민펀드를 대신해 동구 관내 교육발전을 위한 연료전지가 가동되는 해로부터 3년 동안 연간 3억원에 상응하는 별도 지원을 시행하기로 했다.

㈜인천연료전지 전용택 대표는 “공사가 10개월 정도 지연이 됐지만 인천시장님과 동구청장님을 비롯해 관계자 분들 주민분들이 도와 주셔서 합의를 이끌어 냈다”며 “앞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연료전지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동구지역 기업으로서 투명하게 운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인천시는 이번 민관협의를 소통과 협치를 시정철학으로 삼고 시작한 민선 7기 인천시의 쾌거라고 자평했다.

박남춘 시장은 “정부의 국정과제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부합하는 금번 수소연료전지 갈등 해결을 위해 큰 틀에서 대타협을 해 주신 동구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사업에 추진함에 있어 주민들께서 우려하는 안전, 환경 부분 내용을 성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며 시민분들과 소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구 수소연료전지사업은 지난 2017년 6월 두산건설의 민간투자사업제안으로 인천시·동구청·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인천종합에너지 양해각서(MOU) 체결을 시작으로 그 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를 취득했고 한수원과 두산건설, 삼천리가 출자해 설립한 ㈜인천연료전지가 지난해 12월 동구 부지에 39.6MW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위한 동구청의 건축허가를 취득해 진행했지만, 안전성과 환경성 문제를 우려한 동구 지역주민들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면서 발전소 건립 공사가 중단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