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무형문화재 '서곶들노래' 공연 참관

인천시 서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우리땅 우리문화 바로알기 포럼’(대표자 심우창)이 9일 석남체육공원에서 개최된 해설이 있는 무대 2019년 구민과 함께하는 문화재 체험 ‘시무형문화재 제18호 서곶들노래’에 참석해 공연을 관람하고 서구의 향토문화를 직접 체험했다.

인천시 서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우리땅 우리문화 바로알기 포럼’(대표자 심우창)이 9일 석남체육공원에서 개최된 해설이 있는 무대 2019년 구민과 함께하는 문화재 체험 ‘시무형문화재 제18호 서곶들노래’에 참석했다.

‘인천 서곶 들노래’는 인천 서곶 지역의 농민들이 옛날부터 모심기와 김매기를 할 때 부르던 소리 농요로,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화로 현재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지만 구전으로 전승돼 온 향토 농요를 '인천시 무형문화재 제18호 서곶들노래보존회'의 노력으로 그 맥을 잇고 있다.

이날 의원연구단체 소속 의원과 자문위원은 공연 관람과 더불어 서곶들노래 공연 중 하나인 ‘고사지내기’에 직접 참여했으며, 이번 행사와 관련한 작품의 유래나 연희과정에 대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공연을 관람하며 소중한 향토문화 유산을 더 많은 분들이 즐기고 더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의원연구단체가 힘을 보태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리땅 우리문화 바로알기 포럼 대표 심우창 의원은 “오래 전부터 이어져 온 향토 농요가 잊혀지지 않도록 계승하고자 노력하고 계신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더 많은 서구 유·무형의 전통적 문화 자산들을 발굴하고 보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