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정복 인천시장이 6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100일 시정운영방향 기자설명회'에 참석해 시정운영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일간경기=연합뉴스)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인천시가 노인 복지 강화에 나선다.

시는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노인복지 지원 기본조례안'을 6일 입법예고했다.

조례안은 노인복지법과 관련된 기존 조례안 4개를 통합한 것으로 노인복지 증진 지원 내용 등을 담고 있다.
100세 노인을 대상으로 지급되는 백세 수당, 경로당 지원, 경작사업 지원 등 기존 노인 관련 사업은 유지된다.

노인복지·고령사회 시행계획을 매년 수립하고 이를 심의하는 노인정책자문위원회 운영 규칙을 규정하는 내용은 이번에 추가됐다.

시는 '노인인력개발센터 설치와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도 입법예고했다.

민간분야 취업 활성화 등 노인 일자리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와 산하 기관이 노인 일자리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는 조항을 추가했다.

노인인력개발센터는 노인 일자리 사업을 전담하기 위해 2006년부터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인천이 다른 도시와 비교하면 지금은 젊은 도시이지만 노인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급속한 고령화에 대비해 노인복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 기준 전국 노인 비율은 12.6%이다. 7대 특별·광역시 가운데 노인 비율이 가장 낮은 도시는 울산(8.2%)이고 인천(10.1%)이 뒤를 이었다. 7대 도시 중 노인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는 부산(13.8%)이다.

인천의 2012년 5월 기준 노인 비율은 9.16%로, 최근 2년 사이 노인 비율이 1% 포인트 가량 늘었다.

시에 따르면 인천은 2027년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 가운데 20%가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은 2006년 노인 비율이 7%가 넘어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2021년에는 노인 비율 14% 이상인 고령사회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