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악성 민원인 소동 예방 차원" vs 시민들 "열린 행정 역행하는 처사"

수원시가 최근 시장실 앞에 출입을 제한하는 출입관리시스템을 설치하면서 열린 행정을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다.

수원시가 최근 시장실 앞에 출입을 제한하는 출입관리시스템을 설치하면서 열린 행정을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다. 사진은 민원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 출입관리시스템 (사진=김희열 기자)
수원시가 최근 시장실 앞에 출입을 제한하는 출입관리시스템을 설치하면서 열린 행정을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다. 사진은 민원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 출입관리시스템 (사진=김희열 기자)


시는 지난해 11월 사회복지과와 복지협력과에 민원인들의 출입을 제한하는 출입관리시스템을 900여 만원을 투입해 설치하고 지난 1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시는 또 민원인들이 불법으로 시장실 앞을 점거하고 시위를 벌여 업무에 지장을 주고 있다며 지난 25일 시장실 앞에도 출입관리시스템을 설치하고 민원인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이 같이 최근 들어 수원시가 민원인들의 출입을 제한하는 출입관리시스템을 설치하는 이유는 지난해 8월 시 행정에 불만을 품은 민원인 A(남.38) 씨가 복지협력과를 찾아 자해하는 소동을 벌인게 계기가 됐으며 최근에는 재개발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과 개인 민원인이 시장 면담을 요청하며 시장실 앞에서 농성을 벌인 것이 계기가 됐다고 수원시는 밝혔다.

그러나 시민들과 민원인 등은 반대로 공무원들이 바쁘다는 핑계로 시장과의 면담을 가로막고 민원인들의 고충을 듣고 해결하려는 의지는 없이 이제는 바리게이트를 치고 아예 근처도 못오게 접근 자체를 통제하고 있다며 이런게 소통이고 열린 행정이냐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민원인 B씨는 “염태영 시장 초기에는 시장실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열린 행정을 펼치겠다는 말만 듣고 상당히 기대를 하고 응원도 했었다”며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시민들과 담을 쌓고 귀와 눈을 닫은 채 민원들을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악성 민원인들이 집단으로 몰려와 시장실 입구를 막고 막무가내식 민원을 고집하고 있어 어쩔 수 없는 조치였다”며 “이미 이 같은 민원인들로 몸살을 앓고 있는 타 도시는 벌써부터 출입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시 담당자는 타 시도에도 청사 전체 출입을 제한하는 시스템을 설치한 곳이 있다며 우리시도 강력민원으로 부터  직원보호와 원활한 업무를 위해 전체 시스템 도입을 고심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