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최근 ‘수원시 도시공원 공공디자인 매뉴얼’을 제작했다.

수원시가 도시공원·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타 지자체 도시공원 디자인 우수사례, 수원시 도시공원 현황, 매뉴얼을 적용한 시범사업 등 7장으로 구성된 도시공원 공공디자인 매뉴얼을 제작했다. 사진은 수원시가 제작한 도시공원 공공디자인 매뉴얼 한페이지<사진=수원시>

매뉴얼은 도시공원·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타 지자체 도시공원 디자인 우수사례, 수원시 도시공원 현황, 매뉴얼을 적용한 시범사업 등 7장으로 구성됐다. 사례·사진 등을 활용해 도시공원 디자인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도시공원 공공디자인은 공간, 시설물, 매체(표지판·현수막 등)를 대상으로 한다.

매뉴얼은 공원 내 광장·보행로·주차장 등 배치 방법과 휴게시설·조경시설·놀이시설 등의 디자인·유지관리 방법, 표지판·현수막과 같은 공공시각매체의 설치방법·디자인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매뉴얼은 수원시정연구원 홈페이지 연구자료실→연구보고서‘에서 ‘도시공원’을 검색해 볼 수 있다.

한편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는 지난 9월 27일 사업소 대회의실에서 도시공원 공공디자인 매뉴얼 교육을 열고 시민, 공원관리·조경 분야 담당자·현장근로자 등에게 매뉴얼 활용 방법을 설명했다.

오기영 수원시 공원관리과장은 “매뉴얼을 활용해 도시공원을 좀더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을 위한 다양한 공원녹지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