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런 대안이나 대책이 없다" 비판 목소리 높아

남양주시가 부평리 1-1일대에 추진중인 '친환경 첨단가구산업 클러스트 조성 계획'과 관련해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에 편승한 지역정가의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노골화되고 있다.

남양주시가 부평리 1-1일대에 추진중인 '친환경 첨단가구산업 클러스트 조성 계획'과 관련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이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런 의견에 편승한 지역정가의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노골화되고 있다. (사진=남양주시)
남양주시가 부평리 1-1일대에 추진중인 '친환경 첨단가구산업 클러스트 조성 계획'과 관련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이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런 의견에 편승한 지역정가의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노골화되고 있다. (사진=남양주시)

이들 정치인들은 '광릉숲 옆 공단조성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의 요구에 동참의 뜻을 밝힌 반면 정작 이에 따른 대안 제시는 없어 자칫 조성계획이 정쟁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게 이는 이유다.

시는 지난해 10월 법적규제·입지여건 등을 감안해 진접읍 부평리 1-1 일원을 첨단가구산업 단지 사업대상지로 선정, 목공체험 교육장 조립목재 판매 가구 카페거리 등을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 뿐 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세수 증대 등 지역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사업부지가 세계문화유산 광릉숲과의 거리가 1.5Km 떨어져 있어 환경파괴가 우려된다는 점, 특히 포천시 등 인근 지자체도 이 계획에 반대한다는 점을 제시하면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반발 움직임에 종교계와 환경단체 등이 참여, 급기야 비상대책위원회가 발족되는 등 반발 움직임 거세게 일고 있는 상태다.

내년 총선을 앞둔 지역 정가 또한 여 야 할 것 없이 조성계획 철회에 동참한다는 목소리를 높게 내고 있다. 현재까지 진행된 집회는 6회. 이미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국회의원이 반대의견에 적극 동참한데 이어 12일 진접읍 연평사거리 로컬푸드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자유한국당 후보로 출마예정인 이석우 전 시장이 지지발언자로, 바른미래당 안만규 남양주을 위원장도 참여했다.

이를 두고 비상대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정치인들의 참여로 오해의 시선을 받고 있지만 광릉숲을 지키는 게 우선"이라며 "정치적 입장에 대해서는 관심 없다. 초당적 차원의 순수한 의미로 해석했으면 좋겠다"고 선을 그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출마 예정자 입장에서 얼굴 알릴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일 것"이라며 "집회 참여의 순수성을 의심하는 것은 아니지만 반대하는데 동참만 할 게 아니라 정치인으로써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되는 것 아니냐"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반대 입장을 밝힌 관계자가 '광릉 숲과 1.5Km 거리에서 불법소각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다면 어쩔 것인가'라는 가상 시나리오를 내놨는데 이대로라면 광릉숲과 더 가까운 곳에 조성된 부평리 공단과 포천시 마명리 공단은 어쩔것인가.  그 피해는 더 클 것 인임이 명약관화한데 이에 대한 문제점이나 대책마련 등은 거론조차 안 되고 있다"고 모순됨을 지적했다.

시가 추진하는 '친환경 첨단가구산업 클러스트 조성사업'에 대한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는 오는 27일 발표될 예정이며 이틀 전인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김한정 의원이 주최하고 경기연구원장이 주관하는 '개발위협에 노출된 광릉숲 지속가능한 시민의 숲으로'라는 토론회가 열린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