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인재육성 공모·고졸자 일정비율 우선 채용

안산시는 내년부터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고교 졸업자들의 취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내년부터 관내 특성화고 6개교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진로·진학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안산시 교육경비 지원 사업비 1억원을 투입해 '특성화고 인재육성 공모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학교 자율적으로 취업 관련 자격증 반 운영, 학생 표준화 검사 등 취업에 필요한 사업으로 구성된 사업계획서를 시에 제출하고, 교육발전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선정해 지원된다.

또 시는 관내 고등학교 졸업자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졸자에 대한 차별 없는 우선 채용을 의무화 할 수 있도록 '안산시 고등학교 졸업자 고용촉진 조례'를 제정하고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시에서 투자·출연·출자기관 및 수탁기관 중 정원이 30명 이상인 기관은 매년 신규 채용 인원의 5명 가운데 1명 이상은 고등학교 졸업자를 우선 채용하게 된다.

안산인재육성재단은 '대학 비진학 창업·취업 학원비 지원 장학 사업'을 시행해 학생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청소년 진로탐색사업을 진행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적성·능력에 맞는 직업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고교 졸업 후 바로 취업 또는 창업을 선택한 청년에게 많은 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안산시의 인재들이 시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재능을 개발하고, 다양한 꿈이 실현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