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부시장, 중부해경청 방문 ‘인천 존치 당위성’ 전달

26일 오후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해양경찰청장과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과 차례로 간담회를 열고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의 인천시 존치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사진은 구자영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과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모습. (사진=인천시청)
26일 오후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해양경찰청장과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과 차례로 간담회를 열고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의 인천시 존치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사진은 구자영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과 허종식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모습. (사진=인천시청)
인천시가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의 인천 존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9월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전날 오후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해양경찰청장과 중부지방해양경찰청장과 차례로 간담회를 열고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의 인천시 존치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이번 간담회는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이전을 위해 경기도와 충남 지방자치단체 9곳 등이 유치를 희망하고 있는 시점에서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의 요청으로 추진됐다.
  
허 부시장은 인천지역에 한·중·일 간 배타적경제수역(EEZ)과 남북간 북방한계선(NLL)이 있고, 중부권역에서 가장 많은 항로와 이용객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적 여건과 해역별 해상사고와 범죄발생 건수가 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아 치안수요 및 관할구역 등 종합적 상황을 고려할 때 중부지방해경청이 인천에 반드시 존치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전달했다.
  
또한 2023년 준공 예정인 청라국제업무단지 내 신청사 부지의 입지적 강점과 편의성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피력했다.
  
더불어 인천시는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인천 존치와 관련해 향후 신청사 입주 전 기반시설 구축과 학교, 편의시설 등 지역 인프라 확충에 대해서도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허 부시장은 “관할구역과 관제구역 면적, 해상사고 및 해상범죄 건수, 연안여객선 항로 및 이용객 등 종합적 여건을 고려할 때 중부해경청은 반드시 인천에 존치해야한다”며 또한 “300만 시민의 염원과 해양경찰 중심기지로써의 자부심이 달린 사안인 만큼 이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정치권·시민단체등과 연계하여 결속력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서해지역 해경 치안 및 행정력이 너무 인천지역에 편중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한편, 지난달 6일 인천과 더불어 경기도 평택·시흥·화성, 충남 당진·서산·태안·홍성·보령 등 서해안권 9개 지자체가 신청사 유치를 희망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중부지방해경청관계자는 "입지별 장·단점과 접근성 등을 비교평가를 위한 용역을 의뢰한 상태이며,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내·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말쯤 이전 대상지를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부지방해경청은 지난 2014년 해경을 국민안전처로 편입됨에 따라 세종시로 해경청이 이전됐고, 이에 따른 서해 해상치안 공백을 메우기 위해 그 해 설립됐다. 현재는 IBS타워를 임시청사로 사용 중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