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어붕따우성 대표단 방문‥경제협력 의지 보여

베트남 바리어붕따우성 대표단은 25일 오전 10시 안산시를 방문해 상호간의 우호증진과 경제 협력을 논의했다.

윤화섭 안산시장이 트란푹찡 붕따우성 인민의회 상임위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안산시>

베트남 트란푹찡 인민의회 상임위원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은 2016년 안산시 승격 30주년을 맞아 진행된 안산시민의 날에 축하사절단으로 방문한 이후 3년 만의 공식 방문이다.

대표단은 시화MTV 내 스마트제조혁신센터를 방문해 최근 이슈인 4차 산업혁명·스마트시티 관련 벤치마킹을 통한 양 도시간의 실질적인 경제교류에 대한 협력 의지를 나타냈다.

윤화섭 시장은 이날 대표단과의 접견에서 "양 도시가 경제 분야 외에도 체육·문화 등 실질적이고 활발한 교류 협력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하며 실직적인 교류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아울러 윤화섭 시장 면담에 이어 가진 시의회 방문을 통해 의회 차원의 우호증진 및 교류협력에 대한 의견에도 뜻을 모았다.

트란푹찡 붕따우성 인민의회 상임의원도 "기업 교류를 시작으로 체육·문화 분야에서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강화해 양 도시가 굳건한 우호협력도시로서의 관계를 잘 유지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110만명이 거주하는 바리어붕따우성은 베트남 동남부 해안에 위치한 경제 항만도시로, 철강산업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도시다.

안산시는 2004년 8월 우호협력관계를 맺은 뒤 매년 7월 청소년들의 바리어붕따우성 학교 방문을 잇따라 추진, 청소년 재능 나눔 및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