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시설 근로자 인건비 지급기준 마련

인천시는 26일 인천시장 접견실에서 지역아동센터 등 4개 분야 인건비 지급기준이 없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과 소통 간담회를 개최해, 복지부 가이드라인을 적용받지 못하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하여 전국 최초로 인건비 지급기준을 마련해 2020년부터 종사자 처우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26일 인천시장 접견실에서 지역아동센터 등 4개 분야 인건비 지급기준이 없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과 소통 간담회를 개최 전국최초로 인건비 지급기준을 마련해 2020년부터 종사자 처우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인천시>

이에 따라 내년부터 인천의 지역아동센터·아동그룹홈·여성권익시설·학대피해아동쉼터 216개소의 554명 근로자가 최저임금을 받고, 경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등 열악한 근로환경에서 벗어나 보건복지부 가이드라인의 91% 수준의 임금을 보장받게 될 전망이다.
                   
이날 간담회는 박남춘 시장·지역아동센터연합회장·한국아동청소년 그룹홈협의회 인천지부장·여성권익시설 대표·인천시 학대피해쉼터 홀트미추홀센터장과 인천사회복지사협회장 등 관련 대표들과 '객관적인 인건비 지급기준안'에 대한 민관협치와 소통의 자리 일환으로 마련됐다. 

민선7기 들어 인천시는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을 시정목표 중 하나인 '내 삶이 행복한 도시 분야'의 시정과제 중 하나로 선정, 올해 종사자 복지포인트·특수지 근무수당을 신설하고 장기근속휴가·보수교육지원·병가 무급화 등 본격적으로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선도적인 정책을 펼쳐왔다.

특히 금년에는 국비지원시설 중 소외되고 있는 5인 이하의 소규모 사회복지종사자들이 인천 관내 어느 곳에서 일하든 동일한 대우를 받고 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올 3월부터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한 처우개선 TF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소규모 사회복지시설 216개소, 554명의 종사자의 근무실태와 임금지급 기준 분석, 관련 시설종사자들과 수차례의 소통간담회를 한 결과 이달 인천시는 시설종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인건비 지급 기준안을 구축했다.

26일 저녁 간담회에 참석한 박남춘 시장은 "시민 한분 한분이 모두 행복하고 강하고 본인의 역량을 맘껏 발휘해야 우리 인천시가 행복해지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발전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며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분들이 진정 행복하고, 다 함께 성장하며 모든 관내 사회복지사들이 함께 지역사회와 신명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배영 인천시 사회복지사협회장은 "사회복지 역사 내 전국 최초로 찾아볼 수 없는 사례다"라며 "더 나아진 환경에서 사명감과 만족감을 갖고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인천시를 위해 뛸 수 있어서 기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복천 아동그룹홈협의회 인천지부장은 "인천시가 전국에서 종사자 처우 1등 도시가 되면, 시설 서비스도 1등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