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의 건강한 성장 '응원'

가평군이 유아의 정서‧신체발달 향상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올해 시범운영하고 있는 ‘신(身) 동(童)들의 건강놀이터’가 호응을 얻었다.  

가평군이 4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보건소 및 설악도서관에서 매주 화요일에 운영한 '신동들의 건강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놀고 있다. <사진=가평군>
가평군이 4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보건소 및 설악도서관에서 매주 화요일에 운영한 '신동들의 건강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놀고 있다. <사진=가평군>

지난 4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보건소 및 설악도서관에서 매주 화요일에 운영된 본 놀이터에는 13~24개월 미만의 영아와 엄마가 함께 한 가운데 4개월간 300여 명이 참여했다.

지난달부터는 청평면도서관에서 청평지역 신동들의 놀이터가 열리고 있다. 벌써 100여 명 이상 넘게 참여했다.

이들은 전문강사의 지도아래 율동체조, 소‧대 근육 운동 등 다양한 교구를 이용한 신체활동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영아기 신체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 만족도 조사에서 80%이상이 좋은 평가를 보였다.

그간 관내 영아대상 프로그램의 부재로 타 지역 문화센터를 이용해오던 보호자들은 ‘이용하기 가까운 곳에서 좋은 프로그램이 생겨 좋았다’  ‘아기와 집에만 있었는데 함께 활동하고 체험도 할 수 있어 기뻤다’ 는 의견을 보이는 등 접근성과 만족감을 드러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영아기, 노년기의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활성화 및 건강 생활실천을 위한 다양하고 실용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여성‧어린이 건강증진과 출산율 향상을 위해 ‘0세의 건강관리로 100세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란 슬로건을 걸고 직장단위 성교육·무료 예비부모 준비검사·모성의료비지원·출산 및 요가교실운영·모유수유지원·산모신생아 건강관리확대지원·산모‧영아 건강관리·산후조리비지원 등 2019년 모자보건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