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송현동~인천 중구 신흥동 간 연결

20년간 끌어오던 배다리 지하차도 3구간 공사(동구 송현동 ~ 중구 신흥동 간 연결도로)에 대해 민·관이 전격 합의했다.

21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주민대표 등 10여 명은 제7차 민관협의회를 연 끝에 착공이 미뤄졌던 배다리 지하차도 3구간 공사 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합의안을 발표하고 있는 박남춘 시장. <사진=홍성은 기자>
21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주민대표 등 10여 명은 제7차 민관협의회를 연 끝에 착공이 미뤄졌던 배다리 지하차도 3구간 공사 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합의안을 발표하고 있는 박남춘 시장. <사진=홍성은 기자>

21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박남춘 인천시장과 주민대표 등 10여 명은 제7차 민관협의회를 연 끝에 착공이 미뤄졌던 배다리 지하차도 3구간 공사 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1999년 실시계획인가 고시가 이루어진 뒤 20년간 인천의 대표적 갈등 사례였던 배다리 지하차도 공사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시는 주민대표 3명, 갈등조정전문가 1명, 분야별 민간전문가 2명으로 구성된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해 왔다.

지난해 10월 1차 회의를 시작으로 12월까지 4차례에 걸쳐 회의를 개최했지만, 별다른 실마리를 찾지 못한 상태였다.
 
올해 7월 시민정책담당관이 주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주민대책위원회와 지속적인 협의 및 금창동 주민자치위원회 설명회를 통해 극적으로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에 민·관협의회는 지하차도를 만드는 대신 인근 주민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실시설계 단계부터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3구간(송림로~유동삼거리) 지하차도의 경우 운행속도를 시속 50km로 설계하며 통과차량, 속도제한, 제반설비와 운영체계 구축은 설치공사 준공 이전에 경찰청, 인천시, 동구 등 관계기관과 지역주민들과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또한 지역주민 감시단을 통해 제반공사와 시설 등이 제대로 실행되고 가동되는지 검증하고, 주민피해가 법적 허용치를 넘어설 경우 법적 조치를 이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송현터널~송림로에 해당하는 2구간은 주민대책위원회를 포함한 인근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개통방법과 시기를 지속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은 “동구 송현동부터 중구 신흥동 간 연결도로 합의 소식을 알려드리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배다리의 문화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도록 도시재생 방식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함께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사업비 1542억원을 투입해 길이 2.92km 폭 50~70m 규모로 지난 2003년 착공한 중·동구 연결도로는 총 4개 구간 중 3구간이 배다리 헌책방거리 등 역사적 가치와 소음·진동 등 피해에 따른 인근 주민들은 주민대책위원회를 꾸려 도로 사업 전면 폐기를 주장해 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