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 설치·운영

김포시는 일본의 수출 규제 및 백색국가 제외 결정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사항 파악과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6일 시청 소통실에서 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포시는 일본의 수출 규제 및 백색국가 제외 결정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사항 파악과 대책 마련을 위해 지난 6일 시청 소통실에서 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김포시청>

이날 회의는 지역별 기업의 현황과 건의사항 수렴, 백색국가 배제 품목에 대한 중점 논의, 시에서 마련한 대응계획 설명 및 협조사항 전달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우선적으로 ‘기업지원과’와 ‘김포상공회의소’가 함께 ‘일본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해 기업들의 피해사항을 접수하고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또한, 피해기업에 대해 운전자금 수시 접수 및 2.5% 이차보전 금리 지원, 특례보증 우선 지원,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및 지방세 감면 등을 검토·추진할 예정이며, 중앙정부 및 경기도의 지원정책에도 발 빠르게 대처할 계획이다. 

최병갑 부시장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시와 기업인들이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한다면 이번 위기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관내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시 차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