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기 하수처리시설 현대화, 공촌·만수 처리시설 증설…내년부터 도심지 씽크홀 대비 225억원 투입 공사

백현 인천시 환경국장은 7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하수처리시설인 승기 하수처리장 현대화 및 공촌·만수 하수처리장을 증설하고 지반침하를 막기위한 노후 하수관을 정밀조사한다고 밝혔다. <사진=홍성은 기자>

인천시가 생활환경 개선 및 공공수역 수질보전을 위해 하수처리장 증설과 노후하수관 정밀조사를 본격 추진한다.

백현 인천시 환경국장은 7일 오전 10시께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하수처리시설인 승기 하수처리시설 현대화 및 공촌 · 만수 하수처리시설을 증설하고 지반침하를 막기위한 노후 하수관을 정밀조사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백 국장은 “인천시의 하수관로 55% 이상이 20년 이상 지난 노후 관로로 재해 발생가능성이 높다”라며 “노후 하수관로는 파손이나 결함 때 하수 흐름을 방해하고 침수 피해의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천시 공공하수처리시설의 노후화도 심각한 편이며 승기 공공하수처리시설은 95년에 설치해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어 시설물 노후화와 남동공단의 오·폐수 유입 등으로 방류수질 기준이 초과되고 악취가 발생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공촌하수처리시설과 만수하수처리시설도 하수 유입량이 증가하면서 수질관리가 곤란한 지경에 이르렀고 하수처리시설의 증설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인천시는 ‘2035년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세우고 지난 6월 환경부에 승인을 요청했다.

하수도정비기본계획상 2035년 까지 하수도 관련 총사업비는 6조1천835억으로 추산되며, 그 중 19%인 1조1천742억은 국비로, 약 75%인 4조6천113억은 지방비로 약 6%인 3천980억은 원인자부담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승기하수처리시설의 경우 현재 위치 내 해안도로와 인접하게 지하화하고, 민간투자사업(BTO-a)추진과 공유재산매각, 도시개발방식 등으로 일부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만수하수처리시설은 처리용량을 초과함에 따라 시설용량 증설이 시급한 상황에서 민간투자사업(BTO-a)을 접수받아 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사업성 분석 중이며 공촌하수처리시설은 LH와 인천도시공사 등 개발사업 원인자에게 부담금 징수와 국비확보를 통해 분리막 교체와 용량 증설을 추진한다.

또한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하구관로 함몰 등에 따른 씽크홀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노후불량관로에 대한 단계별 개량계획을 수립해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16~17년까지 1단계 노후 하수관로정비 정밀조사(사업비 약 489억원)를 시행했으며, 긴급보수는 2018년부터 연차별로 추진 중이고 일반보수는 오는 2020년부터 추진된다.

또한 2022년까지 사업비 225억원(국비 45억, 지방비 180억)을 들여 노후 관로 3천120km에 대한 2단계 정밀조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백 국장은 “노후 하수관로정비 사업이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것은 예산편성에 따른 조치”라며“환경부에 2020년 상반까지 승인을 받아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와 증설공사 및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