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바이오헬스밸리로 세계 중심도시 도약

인천시가 올 하반기 일자리·경제 분야 역점 사업으로 남동산단 재생사업, 바이오헬스밸리 조성 등 미래 일자리 창출과 혁신 성장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인천시가 하반기 일자리·경제 분야 역점 사업으로 남동산단 재생사업, 바이오헬스밸리 조성 등 미래 일자리 창출과 혁신 성장을 본격화 한다. 사진은 일자리 박람회에서 군 장병들이 구인 정보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민선7기 인천시는 경제 활성화 분야에 ▲더 많은, 더 좋은 일자리 창출 ▲지속가능한 청년 창업 ▲혁신성장을 위한 경제 생태계 조성 등을 주요 전략으로 선정해, 우리시에 맞는 일자리 로드맵을 수립하고, 바이오·공항경제권 등 인천의 강점을 활용한 좋은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천시는 조성된지 20년 이상 경과한 노후국가산업단지를 재생사업과 구조고도화사업을 통해 기반시설 확충과 산업환경 개선으로 창업·혁신생태계 플랫폼 구축 및 신산업 창출의 메카로 조성하여 기업의 성장기반 마련과 기술혁신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국가산업단지에 대해 2009년부터 구조고도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5년 국토부와 산업부에서 공동으로 공모한 “노후산업단지 경쟁력강화 대상 산업단지”에 선정된 남동산업단지에 대해 재생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재생계획에 대해서는 내달 중 국토부의 승인을 받아 9월 재생사업지구로 지정·고시할 계획이다. 이후 2020년 시행계획을 완료하고 2021년부터  주차장·공원·녹지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단계적으로 산업단지의 경쟁력과 활력 제고를 위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7월 23일 공고된 정부의 “2020년 스마트산업단지 선정” 공모에 선정되기 위해 금년 4.12일 스마트산단 선정 T/F팀을 구성운영 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시는 스마트 산단 구축으로 제조업 침체 개선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기술을 산단에 적용하여 제조혁신과 산단 고부가가치화에 의한 산업단지 체질 개선을 도모하고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신속 적응하여 ICT 기반의 스마트기술을 접목해 제조업 및 산단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산단에 선정될 경우 스마트통합 인프라 구축, 제조데이터센터와 신산업 테스트베드 구축, 스마트공장 집적화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혁신산단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재생사업과 스마트산단 공모에 선정되어 동시에 사업이 추진된다면 남동국가산업단지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오산업의 틀을 ‘바이오의약품’ 중심에서 ‘바이오헬스케어’로 확장하고, 대기업과 중소·벤처·스타트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생태계를 조성하여 인천이 세계 바이오산업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며, 그 프로젝트가 '인천바이오헬스밸리'이다.

인천바이오헬스밸리는 송도의 바이오·의료기업과 남동산단의 제조  기업, 대학과 연구기관 등을 연계하여 바이오헬스 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바이오기업 280개사를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 3만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송도 11공구에 146만1천㎡ 규모의 산업시설용지를 추가 조성하여 첨단 바이오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고, 유전체 정보를 융합한 미래의학 분야를 송도 특화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창업자가 투자자·기업 등과 열린공간에서 자유롭게 소통?교류하며 성장할 수 있는 창업 기반 확충을 위해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중에 있다.

청년 창업인 등을 위한 창업지원주택과 창업지원시설 및 회계·법률 등의 서비스가 복합된 공간으로 인천지역의 창업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될 창업마을 드림촌을 2021년까지 조성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창업 멘토링부터 특허출원, 법률지원, 투자자 유치, 글로벌 기업 성장에 이르기까지 종합지원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곳곳에 흩어져 있던 구인 구직, 기업 정보 등 일자리 정보를  한 곳에 모은 사용자 중심의 '인천 일자리 포털'을 30일 오픈했다.

취업에서 스펙이나 면접 기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정보'다. 인천의 구직자들은 그동안 시 홈페이지나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워크넷 등에 산재된 일자리 정보를 사이트별로 일일이 확인해야 했으나 ‘인천일자리포털’을 구축하여 이런 불편을 다소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인천일자리포털’ 구축을 통해 구직자는 물론 기업, 창업 준비자들에게 필요한 모든 일자리정보를 통합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구인·구직정보, 일자리지원사업, 창업관련정보, 직업교육훈련, 인천우수기업정보, 채용박람회, 고용통계자료, 일자리위원회 활동사항 등 인천의 모든 일자리정보를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통합?제공하고 있다.  

김상섭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제조혁신을 통한 경쟁력 높은 산업단지, 인천바이오헬스밸리 프로젝트 추진,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통하여  인천의 미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일자리포털과 일자리통계를 활용한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