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검진서비스 등 의료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다산동 공공임대주택(휴먼시아 1~2단지) 거주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고위험군 집중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검진서비스 등 의료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다산동 공공임대주택 거주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고위험군 집중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남양주보건소>

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5월 주택관리공단(공공임대아파트 북부지역단)과 업무협약 체결 및 사업 설명회를 실시하고 6월 치매선별검사 및 신경심리검사 시행했으며 26일 최종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인 최호진 교수(한양대학교구리병원 신경과 전문의)가 직접 아파트 단지에 방문해 치매 진단 및 상담을 진행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이날 협력의사 상담 후 정밀 감별검사(뇌영상촬영, 혈액검사 등)이 필요한 어르신은 협력병원인 한양대학교구리병원에 원스톱으로 연계 됐으며, 치매로 진단 받은 대상자에게는 치매치료관리비, 맞춤형사례관리, 인지재활프로그램 등이 추가적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한편 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치매 고위험군인 2019년 주민등록상 만 75세에 진입한 어르신에게 치매 조기검진 서비스 안내문을 발송해 치매예방 교육 및 상담 등의 치매고위험군 집중검진 및 관리를 시행하는 등 치매 고위험군 관리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윤경택 보건소장은 “주민 밀착형 생활터로 찾아가는 치매 조기발견 및 관리로 지역사회에서 가능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매 조기검진사업을 적극 추진해 남양주시 모든 시민에게 치매예방 및 관리의 기회를 더욱 더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