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지식재산센터는 50억원 규모의 ‘인천지식재산 투자조합’결성 총회를 17일 오전에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했다. 사진은 결성 총회 장면. <사진=인천시청>

인천시-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인천지식재산센터, 결성총회
50억원 규모… 일자리 창출, 스타트업 마중물 역할 큰 기대

인천시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지식재산센터는 50억원 규모의 ‘인천지식재산 투자조합’결성 총회를 17일 오전에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 조합은 중소벤처기업부의 ‘2019년 엔젤 모펀드 개인투자조합 출자사업’에 선정되어 모태펀드 운용 전문기관인 한국벤처투자에서 30억원을 출자 받았으며, 나머지 10억원은 인천광역시가, 10억원은 인천지역 중견기업 및 전문 엔젤 투자자가 출자자로 참여했다.
 
주요 출자자로는 인천 지역의 상장 법인 디와이(주), 대봉엘에스(주)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CBA벤처스 등이 있다. 특히, 디와이(주), 대봉엘에스(주)는 조합 출자 뿐만 아니라 제조 인프라 및 마케팅 역량을 창업기업에 지원하여 투자기업의 성장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며, 글로벌 액셀러레이터인 CBA벤처스는 인도, 베트남, 스위스 시장 등을 중심으로 창업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투자 대상은 설립 후 3년 이내의 벤처기업으로 연간 매출액이 2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기술창업기업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요 기술을 보유한 유망 벤처기업을 발굴하여 지역 혁신성장을 이끌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조합에서 투자한 기업을 대상으로, 단순 투자뿐 아니라 컨설팅, 사업화 지원, 후속 투자 연계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
 
인천지식재산센터는 투자 기업을 공동 발굴, 글로벌 성장 지원을 위한 기업 지식재산 자산 경영 진단, 지식재산 자산 해외 권리화 및 국제 지적재산권 분쟁 예방 등을 지원하고, 인천지역 최초 공공형 액셀러레이터 운영사인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기업 발굴, 투자 심의 및 집행, 교육, 멘토링, 자금조달 지원, 후속 투자 연계, 중국 등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액셀러레이터 운사인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투자하는 기업은 정부 연구개발과제를 최대 4억원까지 신청 할 수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에 매칭 투자 신청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투자기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투자 기업의 후속 투자를 연계하고, 성장을 지원하여 코스닥 상장 및 인수 합병 등을 통하여 인천지역 유니콘 기업 탄생에 노력할 예정이다.
 
임경택 산업진흥과장은 “금번 조합은 인천지역에 업무집행조합원이 직접 운영하는 것으로는 처음 결성되는 조합으로, 조합 운영을 통하여 지식재산 기반 우수 창업기업 발굴, 투자기업의 정부 지원 사업 연계 지원 등으로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인천지역 상장사 및 중견기업의 출자 참여를 통해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창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에 더하여 우수기업 발굴과 투자 및 성장을 지원하고, 투자금을 회수하여 재투자하는 등 선순환 투자 지원 시스템이 운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