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인성 인천 중구청장 취임 1주년 성과와 비전

“취임 초 구상했던 구민 모두 고른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구정 방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1년이 지난 지금 기본틀을 마련했다고 자평해 봅니다” 

홍인성 중구청장은 취임 1년을 맞아 가진 본보와의 인터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이 취임 1년을 맞이해 "사람이 존중받는 사람사는 '복지중구' 건설을 위해 온 힘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파라다이스시티 채용행사 <사진=인천 중구청>

뷰를 통해 “공익과 미래를 우선순위로 구민 누구에게나 행정의 기회와 혜택이 공평하게 주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던 취임 초 다짐을 되새겼다.   

홍 청장은 취임 후 “원도심은 올해 김구 거리 문화, 영종신도시는 국제공항과 천혜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며 “올들어 김구 거리조성, 내항재개발, 월미바다열차 운행과 2024년 해양박물관 개관 등 하나씩 결실을 맺고 있다”고 밝혔다.

홍 청장은 “영종국제도시는 해안을 일주하는 자전거 도로 건설해 주민들이 자연과 함께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며 “무의도의 경우 어촌체험장과 갯벌 체험장을 조성하고 트레킹 둘레길, 해상관광탐방로 연결로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것”이라고 다짐했다.
     
지난 1년이 중구 구민의 먹거리 기반을 다지는 시기 였다면 이제 부터는 그 기반을 활용해 많은 사람이 찾아오는 인천의 대표 지역의 명성을 되찾는데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하는 홍인성 청장의 미래 청사진을 들어본다.

Q. 취임 1년을 맞았다. 가장 큰 성과를 꼽는다면?

개항의 역사와 문화를 새롭게 재조명하여 ‘개항문화 미래도시 사람사는 복지중구’를 만들기 위한 기본틀을 만들기 위해 역량을 집중했다.

구민과 함께하는 민생행정을 펼쳐나가고, 미래세대를 위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교육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했다. 

역사·문화자원과 천혜의 자연자원을 활용해 역사가 살아 숨 쉬는 문화도시를 만들어 이를 관광 자원화하고 더 나아가 교육자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구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어르신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를 확대했다.

Q. 역사와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역사문화도시 조성과 관광활성화 계획을 소개한다면?     

개항 역사·문화의 교육관광 활성화와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영종·용유·무의 관광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종교 역사문화 자원을 이용한 관광자원화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런 역사문화자원과 함께 영종지역과 내항 재개발을 연계한 해양문화관광벨트 구상을 구체화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1883년 국내에서 3번째로 개항된 개항장 문화지구에 산재한 문화재와 역사·문화시설 등을 활용해 인천 개항장만의 스토리를 담아 테마가 있는 명품 도보 관광명소로 육성하고 있다. 
   

올해 초까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해 ‘백범 김구 역사거리’도 조성하고 있다. 

인천 개항장 문화지구를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개항장 문화재 야행, 생생문화재 사업, 박물관·전시관 야간 개방, 문화재 보존 및 정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관광활성화를 넘어 교육자원화까지 이룰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영종국제도시는 인천국제공항 배후도시로서의 입지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장점을 활용한 관광활성화를 위해 영종복합리조트와 연계한 관광·쇼핑·레저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해양 레저산업을 유치하여 원도심의 근대역사문화, 내항 재개발과 연계해 영종국제도시가 가진 관광인프라의 활용도를 극대화시키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Q. 구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는 안전한 도시 조성을 강조하셨는데

우선, 365일 구민을 지키고 보호할 수 있는 생활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범죄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CCTV를 대폭 확충하고 중구 365 생활안전센터를 만들어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가고 있다. 

영종국제도시는 현재 8만여 명의 주민이 살며 20여만 명의 내·외국인이 출·입국하는 인천국제공항이 있어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 및 범죄예방 등 주민안전과 치안유지를 위해 중앙정부 관계부처와 국회 등에 건의해 재임 중 반드시 경찰서 개청이 추진되도록 할 것이다.

구민 전체를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에 가입했다. 중구 주민이면 누구나 자전거를 이용하다 사고가 나면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근 미세먼지가 우리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만들고 있는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건강취약계층에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지원했다. 
   
100세 시대를 맞아 작년에 오픈한 구립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치매 조기검진, 치료비·구호물품 지원, 인지자극 프로그램 운영, 치매가족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여 치매안심도시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Q. 고른 복지도시를 강조하셨는데 추진계획은? 

어르신들의 복지를 위해 경로당 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넙듸경로당을 신설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경로당을 신설·확충하고 어르신들이 여가를 즐기고 배움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노인복지관과 경로당의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다.

어르신들의 여가복지 공간 확보를 위해 “쌈지놀이터”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작년에는 인천 최초로 답동소공원에 쌈지놀이터 1호점을 개소했으며 올해는 자유공원과 영마루공원에 각각 2·3호점을 열어 경로당이나 노인복지관을 이용하기 불편한 어르신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장애인 편의시설을 전수 조사해 개선해나가고 있으며 보도 내 장애인 유도 블록을 정비하고 골목길과 경사도로에 안전바를 설치하는 등 도로시설물 정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현재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20%를 4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어린이집을 확충하고 있다. 
   
원도심에 위치한 구립 신흥아이파크 어린이집과 영종국제도시에 위치한 영종국제어린이집 2개소를 지난 4월 개소해 운영해 나가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영종국제도시에 3개소를 더 추가하는 등 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10개소를 만들어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

교육환경이 열악해 원도심을 떠나는 인구유출현상을 막기 위해 교육혁신지구 사업과 교육경비 지원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여성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정에 필요한 법과 제도를 개선하여 단계적으로 기반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Q. 활력넘치는 경제도시를 만들겠다고 다짐하셨는데

영종국제도시에는 복합리조트와 연계한 관광·쇼핑·레저 클러스터를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파라다이스 시티, 시저스코리아, 인스파이어 리조트, 영종 한상드림아일랜드 등 앞으로 들어설 대형복합리조트와 복합쇼핑몰을 이용하는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고 지역 특화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것이다. 
   
인천국제공항의 배후도시답게 영종국제도시는 항공산업과 물류 산업 등 관련 기업이 집중되어 있고 이들 기업 또한 구인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점을 활용해 구인 기업과 구직자를 잇는 가교 역할을 수행해 지역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해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다.

또한 공공형 일자리사업을 대폭 확대해 저소득층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있다. 

Q. 구도심과 신도시가 고르게 발전하는 균형도시 건설 계획은?

원도심은 주거환경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원도심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해 ‘신흥·답동 공감마을’, ‘전동 웃터골 더불어마을’,이 공모에 선정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원도심 재생 외에도 공가·공터를 활용한 녹지·마을쉼터를 조성하고 있다. 
   
작년 빈집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했고 파악된 빈집 정비를 시행해 마을쉼터로 조성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영종국제도시는 생활인프라 확충과 교통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영종국제도시 미개발지역의 도로와 상·하수도, 도시가스 보급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보편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26억 원을 투입 영종복합청사 별관을 증축해 중구 제2청사를 건립 중이며 올 하반기에는 중구 제2청사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잘아시다시피 영종국제도시는 세계최고의 공항이 있어 유동인구가 하루 평균 20만 명에 육박한다. 그러나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이 없어 비상시 골든타임을 놓칠 우려가 있다.
  
이에 우리 중구는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 유치가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임을 알고 지난해 종합병원 유치를 위한 T/F팀을 구성해 민간과 공동으로 협조대응체계를 구축했고, 보건복지부에 종합병원이 부재한 영종지역을 응급의료취약지역으로 지정토록 건의했다. 

현재 우리 구에서는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한 객관적판단을 위하여 영종국제도시 응급의료취약 여부 및 종합병원 유치 타당성에 대한 연구용역을 지난 6월에 완료했다.
 
Q. 구민께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우리 중구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주관한 2018년 한국지방자치 경쟁력 지수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한 취임 후 제1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에서 투명하고 체계적인 회계시스템을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했고, 2018년 에너지 절약 실천 추진평가에서 인천시 지자체 중 1위, 전통시장 활성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표창을 받았다.

이 모두 구민여러분이 함께 해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2019년은 실질적으로 민선7기를 시작하는 첫 해로 사람이 존중받는 사람 사는 중구를 만드는 주춧돌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우리 중구가 ‘개항문화 미래도시 사람사는 복지중구’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