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와 의정부경량전철(주)는 10일부터 내년 12월 말까지 전동차 내부에 영상기록장치(CCTV)를 순차적으로 설치하고, 비상통화장치(인터콤) 등에 대한 안내를 강화한다.

의정부시와 의정부경량전철(주)는 10일부터 내년 12월 말까지 전동차 내부에 영상기록장치(CCTV)를 순차적으로 설치하고, 비상통화장치(인터콤) 등에 대한 안내를 강화한다. <사진=의정부시청>

전동차 내부에 영상기록장치가 설치되면 차량 내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항이 기록됨에 따라 성범죄, 절도, 폭력 행위 등 각종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해 승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적으로 경전철 차량 내부에 1편성(2량) 당 6대의 영상기록장치(CCTV)를 신규 설치할 예정이며, 발곡역과 탑석역 선로전환기에 설치돼 있는 궤도감시용 노후화 CCTV 기능을 확대 개선해 운행상황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안전성 또한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한 승객들이 경전철 이용 중 긴급상황 발생 시 철도종사자에게 도움요청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설치된 비상통화장치에 대해서도 전수 점검을 실시하고, 안내표지판 등을 개선해 승객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덕현 안전교통건설국장은 “시민들께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경전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지속적인 시설 및 운영사항 개선을 통해 운영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