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대참사' 선거 연기론 주목 분위기

세월호 침몰 사고로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전남 단체장과 지방의원 경선 일정도 멈춰 섰다.

애초 이달 말로 예상됐던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경선은 온 국민이 충격과 비탄에 빠지면서 섣불리 '정치' 얘기를 꺼낼 수 없는 분위기다.

따라서 이달 내로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경선이 치러지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당 안팎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특히 세월호 실종자 수색·구조 작업 장기화가 우려되면서 경선룰을 확정하는 데도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경선은 빨라야 다음달 초, 늦으면 다음달 10일 전후에 치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은 21일 전남지사 후보경선에서 일반 국민 대상의 여론조사와 배심원 선거인단 대상의 공론조사를 각각 50%씩 반영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의원 경선도 상당 시일 늦춰질 수밖에 없다.

기초단체장의 경우 중앙당이 공천하기로 함에 따라 면접→현지실사→경선룰 확정→경선실시 등의 절차를 감안하면 광역단체장 경선과 마찬가지로 이달 내 경선은 사실상 물 건너 간 분위기다.

이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기초단체장 자격심사위원회는 지난주 '공천 배제' 논란 대상이 되는 일부 기초단체장 후보를 면접하고 소명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주 내 면접과 현지실사를 마치고 경선룰을 정하면 다음달 초 연휴(3∼6일) 기간에 경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있다.

특히 경선방식·결과에 불복해 재심 신청과 심사 기간(이틀) 및 경선무효 가처분신청, 후보자 등록(5월 15∼16일) 등 정치적·법률적 절차를 고려하면 당내 경선을 늦어도 5월 10일께까지 마쳐야 한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그러나 경선 심사, 룰, 결과를 둘러싸고 잡음이 일 가능성도 적지 않기 때문에 경선일정에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사고 수습이 장기화할 가능성에 대비해 6월 4일로 예정된 지방선거 일정 자체를 늦춰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여야는 이에 대한 언급을 일절 자제하고 있지만 6·4 지방선거와 7·30 재·보선의 간격이 두 달도 채 안 되는 데다 앞서 통합 선거 필요성이 거론된 바 있어 선거일 조정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한 관계자는 "금주 말부터는 경선을 준비해야 다음달 초순까지는 경선을 마칠 수 있다"면서 "선거연기론도 슬슬 나오고 있어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