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장마철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높아지고 있는 식중독 예방에 나선다.

가평군 지난달까지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을 실시했다. <사진=가평군청>

군은 오는 19일까지 관내 지하수를 사용하는 강가주변 일반음식점 106개소를 대상으로 △식재료 유통기한 △지하수 먹는물 성적서 △종사자 개인위생 등을 집중적으로 단속할 방침이다.  

또 이번 단속에서는 노로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먹는 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하수 용수 저장탱크 소독관리여부를 확인하고 용수저장탱크에 염소자동 주입기 등 소독장치 설치 및 고체염소 투입을 권고할 계획이다.

단속은 공무원 및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합동으로 이루어지며, 점검결과 미흡한 점이 발견된 업소에 대해서는 현장계도 후, 이행여부 등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고 군은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가평을 방문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위생상태를 점검하고 현장실정을 고려한 실질적인 개선 보완책을 제시해 나가겠다”며 “업소별 자율관리 능력배양 및 위생수준향상은 영업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위생 및 수질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것”을 당부했다.

한편 군은 식중독 발생 사전 예방을 위해 지난달까지 관내 식중독 발생이력업소, 지하수 사용 집단급식소, 관광지 주변 음식점 등 30여개소를 대상으로 시설을 진단하고 현장 개선사항을 지도하는‘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 사업’을 추진했으며, 지역내 휴게음식업 기존 영업주 100여명을 대상으로 위생교육을 실시하는 등 친절과 청결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켰다.

군은 매달 특별히 주의해야 할 식중독 원인균과 주요발생시설을 비롯한 주의사항 등을 군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