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문 대통령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약속 지켜야”

민주노총 경기지부 노조원들이 4일 오전 경기 수원 화성행궁 앞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사진=박인호 기자)

[일간경기=박인호·허태정 기자] 민주노총이 경기와 인천 등지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개선과 정규직화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경기지부는 4일 오전 11시께 경기 수원 화성행궁 앞에서 '7.4 총파업·비정규직 없는 세상 문을 열자! 경기노동자대회'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5000여 명이 집결, '비정규직 없는 세상', '최저임금 1만원', '노동기본권 보장' 등의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학교 비정규직의 낮은 임금수준 및 복리후생 문제와 톨게이트 요금 수납노동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 문제 등 현재 사회적 갈등이 지속하고 있는 사안을 해결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아이들에게 더는 비정규직이 만연한 세상을 물려주지 말자는 신념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비정규직 철폐를 공약으로 내걸고 2년이 넘어가는 지금,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간극이 더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하며 정규직화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경기지부는 "차별 철폐에 앞장서야 할 정부가 도리어 비정규직을 무시하고 있어 공동파업 결의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낭독한 뒤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청으로 행진했다.

민주노총 인천지부 인천시교육청 앞 대규모 집회 개최

민주노총 인천지부는 4일 오전 10시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학교 급식, 초등돌봄교실 등을 담당하는 인천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사진=허태정 기자)

인천에서도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민주노총 인천지부 등 노조원 1,000여 명은 4일 오전 10시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학교 급식, 초등돌봄교실 등을 담당하는 인천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집회를 갖고 처우 개선을 요구했다.

이인화 인천본부장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으로 사회양극화가 심화돼 사람이 살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면서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고 목숨을 끊는 사회가 되었다”고 비판했다.

안순옥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인천지부장은 “그동안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을 힘들게 만들어냈지만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면서 “비정규직이 없어지는 그날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라고 말했다.

오전 10시쯤 시작한 이날 집회는 각 학교 비정규직 지부별 투쟁 보고회를 가진 뒤 인천시청 역, 시청 후문, 정문까지 행진으로 이어졌다.

한편 민주노총은 총파업 마지막 날인 5일에도 지역교육지원청, 수원 광교 컨벤션센터, 서울 톨게이트 등에서 노조별 파업 일정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