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민주당 기자회견…도민들 불안 여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염종현, 부천1)은 2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들을 불안에 떨게 하는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경기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강식·김태형 경기도의원이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주간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김강식 경기도의원(수원10)은 이날 주간 정례브리핑에서 “인천에서 촉발된 붉은 수돗물 공포가 경기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안산시 주택가 1천900여 가구에서 붉은 수돗물이 나와 충격을 주더니 김포, 평택, 광주에서도 연일 붉은 수돗물이 발생해 도민들을 불안에 떨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에대한 대책으로 “경기도는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 도내 31개 시군과 함께 상수도 공급체계를 긴급 점검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경기도가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서 일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도민이 안심할 만큼 충분치 않아 보인다. 도가 전면적으로 예방대책에 나서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일부 언론 보도에 의하면 점증하고 있는 도민들의 불안에도 불구하고 예방조치를 위한 종합 매뉴얼마저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김 의원은 “현재 서울·인천 등 특별광역시의 경우 수도사업권이 시에 있는 반면, 경기도의 경우에는 각 시·군에 수도사업권이 있어 도가 직접 나서서 매뉴얼을 직접 제공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수도법 제 2조 2항에 따르면 도지사가 직접 나서 시군에 선제적인 조치를 할 수 있는 근거가 충분히 있으며, 수돗물과 관련된 문제는 각각의 시군들이 독립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강식 도의원 끝으로 “수돗물 문제는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나서 수돗물과 관련된 문제 발생시 단계별로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 개발 및 31개 시군과 협력해 주도적으로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