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문화다양성 앞세운 유사한 일 반복되지 말아야"

부천시문화다양성 조례제정을 강행하려던 부천시의회가 잇따른 대규모 민원에 부딪쳐 결국 철회를 선택했다.

부천시의회가 대규모 민원에 밀려 '문화다양성의 보호 및 기본조례 제정안'을 철회했다. 사진은 24일 문화다양성 조례안 저지를 위한 2차 집회 <사진=강성열 기자>

25일 부천시의회는 본회 상정 예정인 부천시 문화다양성의 보호 및 기본조례 제정안을 전격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날 철회는 당초 문화다양성 조례를 대표 발의했던 양정숙 시의원은 공동발의자 13명에게 철회서명을 받아 의회에 조례안 철회서를 제출했다. 

철회 결정에 대해 부천동성애대책시민연대 윤문용 대책위원장은 “일단 철회는 되었지만 부결로 안간 것은 안건에 대해 다시 시도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매우 아쉽다”며 “시민들의 혈세를 갖고 엉뚱한 곳에 쓸 생각 말고 자녀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부천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위원장은 “시의회 조례안은 일단락되었지만 시가 추진 중인 가칭 젠더마을 만들기에 대해서는 시와 협의를 지속해 명칭 변경 등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부천동성애대책시민연대 박경미 공동대표는 “부천시와 시의회는 3차에 걸친 수천여명의 시민들에 목소리를 겸허히 받아 들여야 할 것”이라며 “향후 문화다양성을 앞세운 각종 사업에 유사한 일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부천과 인천지역 등 59개 단체로 구성된 부천동성애대책시민연대는 부천시의 (가칭)젠더마을 만들기 정책 용역 착수와 부천시의회의 문화다양성 조례안 저지를 위해 부천시의회 앞에서 3차례에 걸쳐 수천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가진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